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주도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사죄·배상 촉구 및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반대' 서명록이 16일 국제노동기구(ILO)에 전달됐다.
   
한국노총의 강충호 국제협력국장과 민주노총의 이창근 국제부장은 이날 ILO본부를 방문, 로미 트로트먼 노동자그룹 의장(바베이도스)을 만나 국내외 시민 20만명이 참여한 서명록을 전달했다.
   
두 대표가 전달한 서명록은 정대협이 지난해 11월부터 해방 60주년을 기념해 국제기구 권고대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죄배상을 촉구하고 일본의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반대하는 100만인 국제연대서명운동을 통해 얻은 성과물이다.
   
서명운동에는 인터넷을 통해 동참한 국내외 시민 5만명을 포함, 국제 엠네스티와 일본의 국제인권단체 등 국제NGO, 독일 베를린, 프랑크푸르트의 교회, 세계사회포럼 참가자 1천명 등 20만명이 참가했다.
 
양대 노총대표는 서명록과 함께 한국과 대만의 정신대 피해할머니들의 서명록도 아울러 전달했다. 이는 6월로 예정된 93차 ILO 총회에서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에 대한 법적 배상 권고를 요구하기 위한 정지작업의 일환이다.
   
한국은 지난해 ILO총회에서 정신대 문제가 ILO 협약 29호(강제노동)에 위배되며 이를 의제로 채택도록 노력했으나 기준적용위원회의 노동자그룹 회의에서 장애물을 만나 채택 결정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서명을 전달받은 트로트먼 의장은 환 소마비아 ILO총장에게 이를 전달하겠으며 총장의 답신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일본의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반대는 정치성이 있어 시비가 일 소지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제네바=연합뉴스) 문정식 특파원    jsmoo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