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네마현 의회가 16일 ‘다케시마의 날 제정 조례안’을 예정대로 통과시킬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를 규탄하는 국내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 또한 거세지고 있다.

전국민중연대는 15일 성명을 내고 “이번 조례안 제정은 최근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 다카노 도시유키 주한일본대사의 ‘역사적으로 법적으로 다케시마는 일본땅이다’는 독도망언에 이어 나온 사태로, 독도문제를 계기로 일본사회 전체를 급속히 우경화·국수주의화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며 “한국정부는 국제분쟁 우려를 빌미로 일본의 망동에 대해 ‘무시정책’으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나라의 주권과 국민의 안위를 위해 적극적인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6·15공동선언실천을위한남북해외공동행사남측준비위원회 청년학생본부도 같은 날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카노 도시유키 주한일본대사의 사죄 △시네마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 기도 중단 △일본의 과거 범죄행위 사죄·보상 △역사왜곡 중단 △독도 영유권 주장 중단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원회가 지난 5일 금강산에서 채택한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및 역사 왜곡에 대한 남북 해외 특별결의문’을 발표하면서 “일본의 군사적 팽창에 단호히 반대하며, 남과 북은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는 일본의 모든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기본부와 경기민중연대, 다산인권센터 등도 이날 오전 수원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국정부는 일본대사로부터 사죄를 받아내고,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선포 중단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