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개막된 유엔인권위원회 회의를 계기로 국제인권단체들이 유엔 인권위의 개혁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들 인권단체는 인권 상황이 나쁜 인권위의 일부 회원국들이 서로 담합하며 인권 문제에 대한 비판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회원국 자격을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휴먼 라이츠워치의 케네스 로스 사무총장은 "인권위가 (인권 문제와 관련) 회원국이 아니라 피고석에 서야할 수단 같은 나라들의 피난처가 되고있다"고 비판했으며 국제 앰네스티도 일부 회원국들이 이중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면서 고질적인 이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인권위 회원국을 전체 유엔 회원국으로 확대하거나 인권 상황이 나쁜 나라들을 회원국에서 배제하자는 의견도 나오고있다.
   
유엔 규약은 인권위 회원국을 각 지역 그룹들이 선발하도록 규정하고있으며 현 회원국은 53개국이다.

이들 국가중 중국과 네팔, 러시아, 짐바브웨등 일부 국가는 인권 상황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유엔의 고위 패널보고서도 인권위의 신뢰성이 훼손되면서 인권증진 활동이 타격을 받고있다고 지적했다.
   
로스 사무총장은 "인권위가 일부 회원국에 대한 비판 봉쇄보다 인권 보호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원국중 절반 정도가 이번 인권위 회의에 "인권을 증진시키기보다 침해하기 위해" 참석할 것이라면서 이로인해 전체 유엔기구의 신뢰성까지 떨어지고있다고 말했다.

로스 사무총장은 올해 인권위 회의의 가장 중요한 의제는 정부의 대(對)테러전으로 인한 인권 침해라고 밝혔다.

인권단체들은 수감자들에 대한 미국의 처우를 인권위가 규탄하고 테러 용의자들의 상황을 조사하기 위해 독립된 조사단의 접근을 허용하도록 미국 정부에 요구할 것을 인권위에 촉구했다.
   
휴먼 라이츠워치는 인권위가 테러및 대테러전 관련 문제들을 조사할 수 있도록 3년 임기의 조사요원을 임명해야한다고 제의했다.

국제앰네스티의 피터 스플린터는 고문에 의해 얻은 증거를 배제토록 하는 문제에도 인권위가 충분히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로스 사무총장은 수단의 다르푸르 지역 사태도 주요 사안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제네바 AP=연합뉴스)    maroonje@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