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후임 인선이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강봉균 열린우리당 의원, 윤증현 금감위원장, 신명호 전 아시아개발은행(ADB) 부총재, 한덕수 국무조정실장 등 4명의 후보 모두 탁월한 능력을 갖추기는 했지만 단점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전 부총리의 부동산 투기의혹으로 이미 큰 곤욕을 치른 터라 '무균질 후보'를 찾고 있는 청와대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움을 떠나 초조함마저 느껴지는 분위기다.
   
이미 강 의원은 해외에 체류중인 31세의 장남 병역미필 문제로, 윤 위원장은 '외환위기 책임론'으로 까다로운 여론검증의 벽을 넘어서기 힘들어진게 아니냐는 시각이 없지 않다.
   
특히 참여연대는 윤 위원장이 IMF 환란위기 직전인 1997년 11월 진도그룹에 대한 1천60억원 부당대출에 개입한 전력이 있다며 '후보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물론 윤 위원장은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금융감독위 업무보고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금감위에 온지 7개월여 밖에 안됐고 여러가지로 부족해 고사한다는 뜻을 여러차례 말씀드렸다"고 말해, 고사의 뜻을 밝혔다.
   
그는 그러나 "참여연대가 제기한 의혹은 절대적으로 오해"라면서 "개인적으로 한 일이 아니고 기업이 수없이 쓰러지는 과정에서 부도유예협약의 노력이었다"고 해명했다.
   
10일 오전 차기 부총리 후보로 '공시'된 신명호 전 부총재는 재경부 내에서는 호평을 받고 있으나 현업에서 너무 오래 떨어져 있어 업무장악에 문제가 있지 않겠느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게다가 율산그룹 신선호 회장의 친형인데다 '율산그룹' 출신인 정문수 청와대 경제보좌관과 인연이 있다는 점이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정 보좌관은 "(신 전부총재와) 개인적으로 알기는 하지만 이번 일은 전혀 모르는 것"이라며 "내가 추천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사실무근"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덕수 국무조정실장의 경우 고 건 전 총리, 이해찬  총리 등 2대에 걸쳐 연임하면서 국정기조와 국정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점이 부각되고 있으나 이헌재 전 부총리와 비교해 중량감이 다소 떨어진다는 지적도 일부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당초 이르면 11일께 인선을 발표하려던 계획을 수정, 사실상 내주 초중반으로 늦추기로 했다.
   
이 때문에 조만간 이들 네후보 외에 제5, 제6의 후보를 내세우는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처럼 난산을 거듭하고 있는 후보 물색작업이 과연 다행스럽게 옥동자를 낳을 것인지, 아니면 사산으로 끝날지는 좀더 두고 볼 일이다.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김범현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