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중 한명인 김근태 보건복지 장관이 11일 열린우리당과의 당정협의에 참석했다가 '면박'을  당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식품안전기본법 제정안에 대해 열린우리당 정책위팀과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여당측으로부터 "당정협의를 제대로 지켜달라"는 핀잔을 들은 것.
   
식품안전기본법 제정안이 차관회의를 먼저 거쳤기 때문에 이날 당정회의가 이를 형식상 추인하는 자리로 '전락'한 것을 우리당측이 정면으로 문제남고 나온 것이다. 한마디로 '딱 걸린 셈'.
   
원혜영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최소한의 절차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차관회의에서 법안을 통과시킨 다음 입법 전 단계로 집권여당 의원들한테 상정했다"며 "정부의 태도를 보면 근본적 회의를 갖게 한다"고 말했다.
   
이목희 제5정조위원장도 "식품안전기본법에 대체로 동의한다"면서도 "당에서 누차 강조했는데도 차관회의 이전에 당정협의를 거쳐야 한다는 총리훈령을 지키지 않은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거들고 나섰다.
   
우리당은 그간 정부측과의 여러차례 협의과정에서 차관회의 전에 당정협의를 열어줄 것을 요구했으나 이러한 요구가 번번이 묵살되자 이날 회의에서 한꺼번에 불만을 털어놓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측 참석자들은 애써 담담한 자세로 이 법안의 3월 제출계획을 설명했으나 우리당의 공개적 비판에 대해 당황해하는 빛이 역력했다.
   
다소 얼굴색이 붉어진 김근태 장관은 공개된 회의내내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으나 비공개회의에서는 "잘못했다.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몸을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위 한 관계자는 "여당이 변하고 있는데 정부의 관행은 그에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당이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 아니겠느냐"며 "앞으로 당정관계에 있어 기본적으로 당이 거수기 역할을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한편 당정은 이날 차관회의 14일 이전에 당정협의를 갖도록 한 국무총리 훈령에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중배 기자    jbkim@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