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치구 동방금고(서울) 노조위원장은 26일 "이 부회장이 대출업무의 전권을 행사했으며 정현준 한국디지탈라인 사장이 그에게 이용당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강 노조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이 씨가 경영전횡을 했다는 데.

"작년 10월 이경자씨가 부회장직을 맡았는데 직원들에 대한 핍박이 심했다. 자신의 사무실이 있는 12층엔 직원은 물론 이사들도 못 올라오게 했다. "

-어떤 식으로 경영했나.

"이 씨는 부회장이란 비공식 직책으로 실제 전권을 행사했다. 거슬리는 직원들은 인사조치 했고 대출부서 직원들은 2~3개월마다 이동시켰다. "

-이 씨의 대출행태는.

"주식 등 유가증권 담보대출액이 5백억~6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씨가 손님을 직접 만나 유사장을 통해 주식담보를 받고 모르는 차주가 대출을 받아가는 식이었다."

-이 씨와 정현준 씨의 관계는.

"처음엔 동업관계로만 알았다. 이 씨의 생활이 베일에 가려 있어 불법대출 관계가 있다는 것은 9월말에야 알았다. "

-이씨와 정씨가 틀어진 이유는.

"정씨가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해 불안한 생각이 들었고 코스닥시장이 붕괴되니까 돈을 회수하려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직원들의 정씨 사설펀드 투자는.

"직원 20여명이 지난 7월께 한국디지탈라인을 통해 7억5천만원 가량을 투자한것으로 안다. 당시엔 평창정보통신이 알타비스타와 합작해 야후나 라이코스처럼 가치가 올라갈 거라고 해 의심없이 투자했다. 사설펀드인 줄은 몰랐다. "

-정씨의 동방금고 지분은.

"지난 9월30일자로 정씨 지분이 이 부회장에게 넘어가 이씨가 50%이상을 소유한 것으로 안다. 정씨는 자금쪽에 어리숙했고 결국 이씨에게 이용당한 것이다.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