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부총리의 사퇴에 따라 후임인사에 각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말 종합투자계획을 세워 올 한해 경제정책 운용방향을 결정한 만큼 후임 부총리는 개혁형 깜짝인사보다 이를 챙길 수 있는 안정형 관료 인사가 발탁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청와대는 부총리의 공백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만큼 후임 인사를 이번 주중 속히 단행할 방침이다. 일단 시장에서는 노 대통령이 올 한해 경제를 최우선으로 챙기겠다고 선언한 데다 경제정책의 일관성 유지 또한 공언하고 있어 후임 부총리는 현재의 실용주의 경제정책을 이어갈 수 있는 안정형 관료인사가 선택될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정권 초기 보여준 코드인사를 경제수장 자리에 적용시키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정책집행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관료집단의 장악력이 중요한 만큼 관료형 인사를 기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재경부 출신으로 카리스마를 갖췄다고 평가받는 윤증현 금융감독위원장이 주요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윤 위원장은 작년 2·10 개각 때도 부총리 하마평에 올랐던 인물.

경제계 한 소식통은 "지난해 윤 위원장이 청와대를 자주 찾았고 노 대통령의 신임도 매우 두텁다"며 "조용조용 일을 처리해야 하는 금융감독위원장 자리보다 재경부장관이 더 어울리는 사람으로 시장에서도 평가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 밖에 DJ 정부 시절 재경부장관 출신인 강봉균 의원을 비롯, 홍재형 의원, 정덕구 의원 등이 열린우리당 내에서 거론되고 있으며, 박봉흠 전 청와대 정책실장, 장승우 전 해양수산부 장관, 김광림 현 재경부 차관 등도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깜짝 카드로는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 한덕수 국무조정실장, 김혁규 열린우리당 의원, 이윤재 코레이 대표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발탁 확률은 낮다는 분석.

그러나 누가 낙점되든 현 정부의 경제정책이 근본적으로 바뀔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미 지난해 말 종합투자계획이라는 큰 틀을 잡아 놓았고 올해는 이의 집행이 최대과제이기 때문.
 
게다가 경기가 회복될 기미를 보이는 시점에서 성장-분배 논란에 불필요하게 휩싸이기보다 성장형 실용주의 노선을 확실히 다질 가능성이 크다. 이달 초 재경부의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노 대통령이 매우 흡족해했다는 후문도 정책변화의 가능성을 낮게 점치는 요인이다.

따라서 후임자는 벤처기업 활성화, 서비스업 고부가가치화, 중소기업 육성 등이 포함된 종합투자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환율쇼크, 고유가 등 대외요인을 잘 관리할 것을 청와대로부터 요청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