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8일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의 사퇴과 관련, "지금은 이미 여론재판이 끝나버린 상황이라 더 이상 부총리의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게 되어버렸다"면서 "또 이처럼 중요한 직책을 유동적인 상태로 더 끌고 가기에는 경제에도 부담이 되어 부득이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자를 선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소식지인 '청와대브리핑'을 통해 발표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인사권자로서는 진위를 조사, 확인한 후에 사표의 수리나 반려를 결정하는 것이 도리일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특히 이번 사태에 대해 "참으로 송구스럽다. 아울러 괴롭다 부끄럽다"며 사과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이 부총리에 대해 제기된 여러 의혹들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으로 하여금 명백하게 진실을 밝히도록 하겠다"면서 "그래서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을 지게 하고, 억울한 일이 있다면 억울함을 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국세청에서 먼저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안다"며 "필요하다면 추가조사라도 실시해서 여러가지 의혹들에 대한 진실을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이 전 부총리에 대한 잇단 의혹제기에도 불구하고 경질하지 않은 데 대해 "이번에 밝혀진 것은 민간인 신분이었던 26년전의 일이고, 그것도 본인이 아닌 부인의 문제였다"며 "전투중인 장수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될만한 사유는 아니라고 보아 본인의 강력한 사의를 물리쳤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노 대통령은 "해일처럼 밀려온 여론 앞에 책임의 소재조차 제대로 밝히지 못한 상태에서 장수를 떠내려 보내는 것은 인사권자로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자책하고 "의혹이 제기되었을 때 진작 인사 조치를 하지 않은 것을 나무라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공직자도 사람이고, 평생 쌓아온 인격과 명예가 있으며, 의혹이 제기된다고 앞뒤 가리지 않고 덜컥 인사를 하는 것은 인사권을 가진 사람의 도리가 아닐 것"이라면서 "사실을 명백히 밝힌 연후에 심사숙고하여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이번 일로 우리 정부의 경제관리에 작은 지장이라도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챙겨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