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7일 핵확산금지조약(NPT)에서 탈퇴한 국가들에 대한 응징을 촉구하면서 국제원자력가구(IAEA)의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이 발표한 성명을 통해 "세계 안보 강화라는  NPT의 기본 역할을 훼손하면서 국제사회에 도전하는 '불량 국가(rogue state)'들을 묵인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부시 대통령은 "따라서 우리는 민수용 핵개발이라는 구실로 핵무기 생산이 가능한 핵물질을 만드는 국가들을 묵인하는 틈새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대상 국가들을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지난 2003년 일방적으로 NPT 탈퇴를 선언한 북한과 최근 핵개발 문제로 미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이란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부시 대통령은 이어 "국제규범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려면 강제력이 있어야 한다"면서 "IAEA는 추가의정서 가입 의무화 등 기구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강제)수단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불량 국가와 테러범들이 대량살상무기를 취득하려는 등 세계안보가 중대한 도전에 처한 현 시점에선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 핵확산의 위험에 대처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오는 5월 뉴욕에서 핵무기와 핵무기 생산 기술 이전을 금지하는 NPT를 재검토하는 회의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부시 대통령은 "미국은 NPT를 계속 이행할 것이며 세계평화와 안보를 위해 조약의 지속성을 보증할 것"이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지난 1968년 발효된 NPT에는 5개 주요 핵보유국인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프랑스를 포함, 전세계 188개국이 가입했지만 핵보유국인 인도와 파키스탄, 핵보유 의혹을 받고 있는 이스라엘은 가입하지 않았다.
    
 
(워싱턴 AFP=연합뉴스)   quarrier@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