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청와대로부터는 여전히 지지를 받고 있다.
지난 4일 김종민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의혹이 어디까지 사실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며 "이 부총리가 해명한 부분과 청와대가 국민과 언론에 협조를 당부한 두 가지 기본 입장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내에서 미묘한 파열음이 들리는 등 사퇴론은 오히려 점점 힘을 얻고 있다. 경제활성화 유지 및 경제정책 일관성을 고려해 사퇴불가론을 펼쳤던 열린우리당은 야당과 시민단체의 공세에 맞대응하면서도 트럭운전사 대출 의혹 등 추가 의혹이 불거지자 입장 선회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 의장 경선에 출마한 문희상 의원이 지난 4일 "지금 나오는 것을 봐서는 대통령의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다"고 언급, 사퇴가능성을 열었고, 염동연 의원 역시 같은 날 "대통령과 당에 부담되는 인사는 스스로 용단을 내리고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시민단체들이 사퇴를 요구했고 국회 재경위 소속 의원들 역시 이 부총리의 해명이 미흡하다며 추가 해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처럼 사태가 급변하자 청와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경제 분야 만큼은 이 부총리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지했다는 내부평가가 있을 정도로 참여정부에서 이 부총리가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컸다. 관계는 물론 금융계, 재계 등 곳곳에 이헌재 사단이 포진해 있어 이 부총리의 사퇴는 곧 경제판의 전격적인 물갈이를 의미하기도 한다.
게다가 경제가 좋아야 힘을 얻는 정치의 속성상 종합투자계획의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그의 총괄 지휘를 맡은 이 부총리가 경기회복 초입에 낙마할 경우 청와대 입장에서는 향후 경기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별다른 흠이 없으면서 동시에 관료사회를 장악할 수 있는 인력 풀이 그리 크지 않다는 것도 고민의 큰 부분이다.
그러나 성장-분배 논란의 방패막이 역할을 맡았던 이 부총리가 지금은 오히려 한나라당의 공격대상이 되고 있고, 서민들의 반감도 커지고 있어 청와대의 선택 폭은 시간이 지날수록 좁아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