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교섭 방침을 놓고 장상환 진보정치연구소장과 논쟁 중인 이석행 민주노총 사무총장이 재반론을 보내 왔다. <편집자주>

나는 앞서 <시민의 신문> ‘시론’에 실린 장상환 교수의 글에 대해 반박문을 게재한 바 있다. 그러자 장 교수는 <시민의 신문> 제586호에 ‘사회적 교섭 전제조건 마련됐나’라는 제하의 재반박문을 실었다. 그 글에서 장교수는 사실왜곡이 있었음을 인정하였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이번 반박글은 더욱 우려되는 주장들을 담고 있다.

때문에 장 교수의 주장에 대해 몇 가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첫째, 장 교수는 시너가 의장석으로 뿌려지고 분말소화기와 칼이 등장하여 휘둘러지며, 욕설과 폭행이 난무했던 2월 1일 대의원대회 현장이 ‘평화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다른 의견을 가졌다 하여 동지를 향해 폭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이 상황을 의례적으로 있을 수 있는 일쯤으로 여기고, 오히려 민주노총 집행부를 훈계하듯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

장 교수는 비정규 노동자의 처절한 삶을 책상 위에서 논하지 말고, 그 차별철폐를 위한 투쟁에 직접 나서주기를 진심에서 바란다. 민주노총 800명의 대의원과 18개 연맹, 15개 지역본부, 1,700여개 단위노조 간부들의 고민과 피타는 노력을 더 이상 깎아내리려 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장 교수는 조선일보식 논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장 교수는 스스로 말하듯이, ‘반대토론자들의 주장을 인용하기’만 했지, 아직까지 단 한번도 민주노총 집행부의 입장을 들어보려 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는, 민주노총 집행부 비판을 위해, 미디어 참세상에 실린 찬성토론자 한 사람의 발언 중 일부분만 인용하여 전체를 매도하는 논리비약을 하고 있다. 또한 그 발언자의 이야기조차도 앞뒷말을 잘라내고 자기 입맛에 맞는 부분만 부각시켜 정당성을 얻으려고 하고 있다.

찬성론자의 근거는 사람마다 다양하다. 장 교수의 조선일보식 논법은, 찬성의견자들의 다양한 근거는 외면한 채 모든 간부와 조합원들을 ‘투쟁 포기자’로 매도하고 있다. 그 칼끝은 다시 민주노총 지도부로 향하고 있다.

장 교수는 주의주장의 근거를 객관타당하게 제시하고 말해야 한다. 민주노총 집행부를 불신하고 음해하는 결론을 위해 조선일보식 논법으로 논리비약을 해서는 안 된다. 어거지 논법을 써서도 안된다. 스스로도 인정하듯이, 민주노총 지도부를 도마 위에 올려놓고 ‘다소 과장하여 표현’해서, 장 교수는 무엇을 얻으려 하는가.

셋째, 장 교수는 이번에도 민주노총 지도부를 잘못 뽑았다고 황당한 주장을 하고 있다. 장교수는 70만 조합원이 민주적으로 선택한 1년 전 지도부 선거결과를 시비하려 해서는 안 된다. 시너와 소화기, 폭력과 욕설로 의결기구가 파행을 겪은 것이 마치, 잘못된 선거제도에 원인이 있는 것처럼 호도해서는 안 된다.

조직 내 민주주의를 짓밟은 파벌적 분파주의가 원인이다. 그리고 의견이 다른 동지를 향해 폭력을 행사한 무원칙한 극소수에게 책임과 원인이 있다. 민주노총 70만 조합원과 수많은 간부들은, 장 교수가 걱정해 주지 않아도 이번 사태를 충분히 해결해 나갈 능력이 있다. 온갖 세파를 이겨내고 세워 온 민주노총의 민주주의 전통을 매도하지 말아야 한다.

끝으로 장 교수는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한 적대적 감정을 버려 줬으면 한다. 장 교수가 여전히 민주노동당의 진보정치연구소장이자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라는 직함을 가지고서, 공개적으로 비판 아닌 비판을 계속하여, 사실을 왜곡하고 민주노총의 노력을 폄훼하려 한다면 어떤 식의 주장에도 답할 것이다.

나는 장 교수가 사실관계를 왜곡 또는 확대해석하거나, 동지에 대한 폭력마저도 옹호하는 궤변을 중단해 주길 정중하게 요청한다. 노동자대중의 삶과 투쟁의 현장에 직접 발을 딛고서, 민주노총 70만 조합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갖춰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