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기지확장반대평택·팽성대책위원회와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가 추진중인 미군기지이전 반대 헌법소원의 청구인 모집이 3일로 마감하는 가운데 이날 오후 2시 현재 각계각층의 910여명이 청구인으로 참여했다.
 
대책위와 시민연대는 오는 14∼15일 헌법소원을 제기할 방침이다.
   
평택 안세치과 직원 15명은 "지역민의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미군기지 이전은 별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했다"며 단체로 청구인으로 참가했다.

또 평택 안중읍에 사는 양안석(42)씨 부부는 "고교 1년생 아들이 있는 데 기지이전은 교육·문화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지역공동체를 해체시킬 우려가 크다"고 청구인 참여이유를 밝혔다.
   
신창배(38)씨 등 평택지역 농기계수리점 대표 3명은 "기지이전지역이 모두 농사를 짓는 데 지역산업의 기반인 농업이 무너질 수 있다"며 청구인 모집에 선뜻 응했다.
   
강원도 춘천에 사는 김수남(49)목사 부부는 "한반도의 평화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간략한 청구인 참여 이유를 밝히는 등 평택을 제외한 서울 등 기타 지역에서도 100여명이 청구인으로 참가했다.
   
기지이전 지역인 K-6(캠프 험프리스)미군기지 인근 팽성읍에서는 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주민 610여명이 청구인 모집에 응했다.

대책위와 시민연대는 미군기지이전과 관련한 용산기지이전협정과 연합토지관리계획협정이 헌법상 평화주의와 기지 확장비용 부담의 형평성, 국회 비준동의의 절차적 측면 등에서 위헌성이 있다며 헌법소원을 제기하기로 하고 지난달 19일부터 청구인을 모집해왔다.

 
(평택=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cha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