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과 산업안전공단의 인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24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잇따라 지적됐다.

김락기 의원(한나라당)은 이날 "산업안전공단은 업무의 특성상 노동부 산하 어느 공단보다도 전문성이 요구되는 곳"이라며 "그럼에도 국장급 이상 14명 중 10명은 현재의 업무에 대한 경력이 전혀 없는 비전문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조순문 이사장을 비롯해 기획관리이사, 기술이사, 교육홍보이사, 감사 등 임원 5명은 모두 노동부 관료출신"이라며 "안전공단 내부에서도 최소한 기술이사만큼은 자체 전문가 중에서 승진되는게 마땅하다는 의견이 팽배하는 등 낙하산 인사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고 힐책했다.

이같은 사정은 근로복지공단도 마찬가지. 박인상 의원(한나라당)은 "근로복지공단 1, 2급 직원 총 212명 중 73.5%인 156명이 노동부와 산하기관 등 특정부서 출신들"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방극윤 이사장을 포함한 임원 5명 중 4명이 노동부 출신, 1급 47명 중 33명(70%), 2급은 154명 중 114명(74%)이 모두 노동부와 산하기관 출신. 또 4급이상 산하기관 출신현황도 산업안전공단 8명, 장애인고용촉진공단 2명, 노동교육원 1명, 산재의료관리원 21명이고, 4급이상 중 타행정부 출신자는 감사원, 재정경제부, 기획예산처, 비상기획위원회, 행정자치부, 총무부 등 모두 24명에 달하며, 현재까지 4급이상 직원 및 임원은 단 한차례도 공채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현재와 같은 노동부 관료 중심의 인적구성으로는 공단개혁에 대한 기대를 충족할 수 없다"며 "인사개혁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