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동자의 작업환경 및 건강보호에 대한 사업이 본격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 전재희 의원(한나라당)은 24일 산업안전공단을 대상으로 열린 국정감사에서 여성노동자의 산업안전을 위한 연구 및 실태조사 등의 사업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해서 눈길을 모았다.

전 의원은 이날 "산업안전공단의 97년 이후 연구과제를 볼때 여성노동자 건강보호에 대해 전혀 채택하고 있지 않다"며 조순문 산안공단 이사장에게 "향후 산업현장의 여성노동자의 안전, 보건문제를 연구과제 선정시 고려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했다.

또 전 의원은 "여성노동자의 모성모호라는 사회적 기능을 고려할때 산업현장에서 여성노동자의 건강보호를 위한 상징적인 의미에서도 '건강보호헌장 제정'을 재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하기도. 여성노동자의 건강, 보건문제는 사회적으로 충분히 보호할 가치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여성노동자의 근로환경 실태조사 사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그는 "97년 여성의 작업관리 실태를 보면 중량물 취급의 경우 남녀구별이 없는 경우가 23.8%, 작업대 높이가 같은 경우가 42.3%, 의자높이 조절이 불가능한 경우가 26.4%, 유해물질 발생장소 근무자가 55.2%에 이른다"며 "그 이후 여성들의 작업환경이 얼마나 개선됐는지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