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의원대회가 폭력사태로 얼룩지며 또다시 무산되자 언론들이 일제히 사설과  분석기사를 통해 ‘민주노총이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일부 언론들의 경우, 지난주 ‘기아차 입사비리’ 파동이 ‘민주노총 흠집내기’ 수준이라면 이제는 ‘민주노총 존재이유를 고민할 때’(중앙일보 2월3일자 사설)라며 본격적인 ‘민주노총 흔들기’에 나섰다.

중앙일보는 3일자 사설에서 “민주노총은 몰염치한 이익집단이자 사회 발전의 걸림돌로 전락하는 위기를 자초했다”면서 “밖으로 목소리를 높이기보다 ‘자진해체’까지 포함해 내부적인 자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로 ‘민주노총 자진해체’까지 들먹이며 속뜻을 내비친 셈.

조선일보 역시 2월3일자 사설 ‘폭력에 얼룩진 단상 위의 민노총’ 제하 기사에서 “갈등을 폭력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거리의 폭력단체와 다를 게 없다”면서 “그런 도덕성으로 어떻게 사용자의 도덕성을 비판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졌다. 아울러 “바른대로 이야기하면 오늘의 민노총은 특권노동자 중심의 권력 노조라 불러도 할 말이 없는 처지”라며 “민노총은 이제 국내외 정세를 바로 보고 자신의 노동철학과 운동노선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훈계했다.

‘해설·전망 기사’들은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실상 '민주노총 분열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 ‘집행부 총사퇴 표명…위기의 민노총’ “강성 좌파연합 집행부 들어설 듯”<조선일보 2월3일자 A8면> “민주노총 강경파 이탈 조짐…노동계 분열 가시화”<중앙일보 2월3일자 3면> “민주노총 폭력사태 출범 후 최대 위기 최악 내분…제3노총 나올 수도”<매일경제 2월3일자 A39면> 등등.

이들 기사에서는 ‘공무원노조 중심으로 제3노총 설립할 수 있다’<중앙>거나 ‘이수호 위원장 사퇴 후 중앙파·현장파 연합세력인 강성좌파연합 집행부가 들어설 것’<조선>이라며 근거도 불분명한 ‘소설’들을 마구잡이식으로 유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