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민주노총 임시 대의원대회가 '사회적교섭 승인 건'을 두고 사상 초유의 폭력사태가 발생, 결국 유회됐다. 가장 민주적이어야 할 의결기구의 회의장이 폭력으로 얼룩지는 것을 보면서 조합원들과 국민들은 심한 충격과 함께 민주노총의 의견수렴 절차에 대한 불신마저 갖게 됐다.
 
당시 일부 대의원과 참관인들은 단상을 점거하고 주먹다짐과 함께 소화기와 시너를 뿌리는 등 폭력사태를 일으키기도 했는데, 이들 중에는 ‘사회적 합의주의 노사정 담합 분쇄 전국노동자 투쟁위원회’(전노투) 회원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 전노투 울산위원회 소속으로 가장 먼저 단상으로 뛰어 들어 사태를 촉발시켰던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조 조성웅 위원장의 입장을 들어봤다.
  


-이처럼 극단적인 폭력사태까지 온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어제(1일) 사태는 민주노총 지도부가 대의원들 논의를 차단하고 민주주의를 포기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사회적 합의의 파장이 어떤 것인지 충분히 판단하고 있다면, 결과도 판단했어야 하는데 일방적으로 토론을 막는 편파 진행으로 표결을 강행하려고 했다.”
 
-이번 폭력사태가 민주노총의 절차적 민주주의를 거스르는 극심한 내분으로 비화, 결과적으로 노동계의 위기까지 몰고 갔다는 비난이 있다.
“나를 포함한 전노투 회원들은 어제 폭력을 조장한 것이 아니라 ‘조직된 폭력’에 저항한 것이다. 올 2월에 정부와 여당은 파견법 확대 등 비정규직 개악안의 통과를 강행하려 하고 있고, 9월에는 노사관계 로드맵을 확실히 마무리할 예정이다. 반면 울산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불법파견 노동자의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파업을 하고 있고, 하이닉스 반도체 사내하청도 위장 폐업과 불법파견에 맞서 투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사정 ‘사회적 교섭’에 들어가게 되면, 지금 불법파견 투쟁을 하고 있는 현장 노동자들을 죽이는 것이 된다. 2월 비정규직 개악을 막고 나서 논의해도 충분하다. 그런데 민주노총 지도부는 아래로부터의 투쟁을 막아가면서까지 사회적 교섭에 참여하려 하고 있다. 이 자체가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조직된 폭력’의 행사이며,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일이었다.”
 
-그러나 위원장이 언급한, 파업 중인 현대차비정규직노조는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사회적 교섭참여에는 반대하지만 단상점거 등 폭력적인 저지행동에도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감은 없나?
“사회적 교섭틀에 들어가자고 주장하는 민주노총 현 집행부는 민주노조 운동을 배신하고 있으며 이것(사회적 교섭) 아니면 안된다고 하는 비겁한 협박을 하고 있다. 이런 노사협력 주의에 물든 집행부와 절충이나 대화를 통해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 자본과 기업이 민주노조 운동 내에 파견한 세력이다. 이번 사태는 내부 분열이 아니라, 아래로부터의 힘이 이들과 맞선 것이다.”
 
-현 민주노총 집행부가 ‘자본과 기업이 민주노조 운동 내에 파견한 세력’이라는 말인가?
“그렇다.”
 
-그렇다면 민주노총 지도부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보는가?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노동자가 분신을 할 정도로, 지금 비정규 활동가들이 탄압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수호 집행부는 파업을 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사내하청노동자들에게 달려가야지, 노무현 바짓가랭이를 잡고 있을 때가 아니다. 비정규직이 ‘노동운동의 관객’이 되지 않도록 단결을 강화하고 이 투쟁을 지속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 2월 비정규법안 개악에 맞선 총파업을 재조직해서 투쟁을 통한 승리를 이끌어야 한다.”
 
 
‘사회적 합의주의 노사정 담합 분쇄 전국노동자 투쟁위원회’(전노투)는 어떤 조직?
전노투는 민주노총 현 이수호 집행부의 주요 추진 공약인 사회적 교섭 참여를 막는다는 목적으로, 지난해 8월 코오롱노조의 파업 돌입 직전 구미에서 결성된 단체다. 이 단체의 핵심 세력은 ‘노동자의 힘(노힘)’으로, 이 외에도 30여개 노동단체들과 노조 현장조직들이 결합 돼 있으며, 경기현장연대, 기아자동차 현장의 힘, 노동해방 학생연대, 불안정노동철폐연대, 전해투, 평등연대, 현대자동차 민투위, 대우조선 현민투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