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탈퇴해버려야겠다. 다른 제3노총을 만들던가….”
 
지난 1일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장이 폭력으로 얼룩지자 참관인석에서 앉아 있던 한 노조간부가 자조 섞인 목소리로 탄식했다.
 
소화기 분말가루가 자욱하게 대회장을 뒤덮은 가운데 철제의자가 던져지고 욕설이 오가고 발길질과 주먹질이 난무하는 상황이었다. ‘사회적 교섭’에 대한 찬반입장을 떠나 대부분의 대회참가자들은 참담한 심정을 감추지 못했다. 일부는 아예 입을 닫고 속내를 감추기도 했다.
 
한 여성대의원은 “상처를 많이 받았다. 단상점거를 한 사람들 대부분은 학생과 참관인들이었다. 자리를 지킨 대의원들은 현장 조합원 500~2,000명을 대표해서 온 사람들이고 민주노총 위상을 세우고 2월 총파업 조직을 고민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대의원들을 거수기로 표현하는 발언들이 나왔다. 운동의 도덕성은 둘째 치고라도 비상식적인 일들이 벌어진 것이다. 활동가들이 간부로서 소양자세가 안 돼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회적 교섭에 반대한다고 소신을 밝힌 화물연대 소속 대의원도 “가슴이 아프고 안타깝다. 비정규직 투쟁이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대의원 가운데 비정규직 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그 속에서 비정규직의 목소리를 내면 되는 것 아니겠는가. 의사진행이 완전 무시돼선 안된다”고 단상점거자들을 비판했다.
 
그러나 집행부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 활동가는 “물리력으로 회의를 무산시킨 건 문제가 있지만, 집행부가 너무 일방적으로 강행하기 때문에 발생한 사태 아니냐. 표결을 하면 통과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처럼 중요한 안건이 51% 수준으로 통과되면 되겠는가.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될 수 있을 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 연맹 위원장은 “이 정도 사태까지 발생하는 것은 사회적 교섭에 대한 찬반입장 때문이 아니라 정파갈등 때문이다. 지도부를 불신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정파갈등을 해소하지 않는 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수호 위원장이 신상발언을 통해 사퇴가능성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보건의료노조 소속 한 대의원은 “심정적으로 이해는 간다.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그런 꼴까지 당해야 하나. 하지만 지금 민주노총이 기아차 사건, 임시대의원대회 사건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위원장이 사퇴까지 한다면 더 큰 혼란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공공연맹 소속 대의원은 “의장이 표결 들어가기 전에 사퇴 이야기를 하는 것은 협박이다. 사회적 교섭에 대해 설득을 해야지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대의원은 “사퇴발언은 70만 조직의 민주노총 위원장으로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이미 지난 과정 속에서 지도력을 상실했기 때문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참가자들은 현 사태의 해법이 ‘현장 조합원’이라고 입을 모았다. 사회적 교섭에 반대하는 대의원들은 “현장 조합원을 위해 사회적 교섭에 참가하면 안된다”며 “사회적 교섭안건을 폐기하는 것이 사태해결의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찬성하는 대의원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모아 조합원들의 정서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이 어떻게 현장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해 나갈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3신>민주노총 대의원대회 결국 ‘유회’
정족수 미달, '사회적 교섭' 표결도 못 부쳐…이수호 "회의무산 책임질 것"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가 초미의 관심사였던 '사회적교섭 방침'에 대한 표결도 부치지 못한 채 결국 정족수 미달로 유회됐다.

이수호 위원장은 밤 9시45분경 "재석 대의원 376명으로 정족수 393명에 미달, 유회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어 "이번 회의 무산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방법과 시기에 대해선 추후논의할 것"이라고 말해 '사퇴 입장'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갈 것임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이수봉 민주노총 교육선전실장은 "1주일 이내에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위원장 사퇴 문제를 포함, 이번 사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수호 위원장이 '사퇴'라는 마지막 카드까지 꺼내들면서 표결에 대한 의지를 밝혔지만, 이번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는 점거농성과 몸싸움, 정족수 미달 사태 등으로 결국 파행으로 막을 내렸다.


<2신>민주노총 대의원대회 ‘파행’ 계속
이수호 위원장 "불신으로 판단" 사퇴가능성 내비쳐…격렬대치 아수라장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1일 사회적 교섭 안건을 다루는 임시대의원대회가 단상점거로 3시간여 정회상태에 머물자 신상발언을 통해 사퇴가능성을 내비쳤다.
 
이 위원장은 오후 8시20분 다음과 같이 신상발언을 했다.

“아시는 대로 사회적 교섭 결정을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돼 위원장직을 수행해왔고 자본과 정권의 교묘한 공격 앞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왔다. 그동안 사회적 교섭방침과 관련해 다양한 토론을 벌였고 전체 대의원의 뜻을 물어 결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지금 이 시간까지 회의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저의 문제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대의원대회에서 어떻게든 결론이 난다면 대의원 의견을 존중해서 힘을 다해 수행하겠지만 또 회의가 무산되는 것은 위원장에 대한 불신으로 판단한다.



▲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장 단상을 점거한 사람들이 이수호 의장의 의사봉을 빼앗으려 하자 이혜선 부위원장 등이 이를 막고 있다. ⓒ 매일노동뉴스

이 안건이 끝나면 우리는 특별결의를 통해 기아사태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은 묻고 해결할 것은 해결할 것을 결의해야 한다. 이 상황이 계속된다면 솔직히 더 이상 위원장과 의장직을 수행할 의지가 없다. 조합원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 사퇴할 수밖에 없다. 기아 문제까지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

민주노총은 이어 토론을 더 할지,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을 할지에 대해 대의원 투표를 실시한 결과, ‘표결하자’는 안이 대의원 393명 중 275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그러나 이 위원장이 표결에 대한 가결을 선포하는 순간 단상을 점거하고 있던 농성자들이 의사봉을 뺏는 등 의사를 방해해 대의원들간에 심한 욕설이 오갔으며 격렬한 몸싸움이 30여분간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대의원석에 있던 대의원들도 단상에 올라가 농성자들과 몸싸움을 벌였으며 한 농성자가 시너를 부어 소화기가 뿌려지는 등 대회장이 아수라장이 됐다.
 
이에 앞서 사회적 교섭에 대한 찬반토론 종결이 선언되는 순간 50여명이 단상에 올라가 점거에 들어갔으며 대의원대회는 휴회상태가 계속됐다. 그동안 대의원들은 3시간여 동안 “반대의견을 존중해 폐회선언을 해야 한다”는 주장과 “대의원들의 뜻을 물어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맞섰다.
 
그러나 이 위원장이 오후 8시50분께 단상점거가 계속된 상황에서 사회적 교섭안에 대한 거수투표를 하겠다고 하자 다시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대의원은 대의원 표찰을 들고 있으며 반대하는 대의원들은 이 위원장을 둘러싸고 반대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와 관련 원활한 회의진행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 기아차사태에 이어 2월 비정규법안 처리를 앞둔 민주노총의 향후 행보가 우려되고 있다.


<1신> “우리 요구 수용 안되면 불참하면 된다”
이수호 위원장 '사회적교섭' 관련 입장 밝혀…반대파 의장석 점거 시도 '충돌'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제안하는 사회적 교섭틀과 의제를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참여하지 않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는 민주노총이 내부방침을 ‘참여'쪽으로 결론낸다 하더라도 사회적 교섭틀을 마련하기 위한 노정대화가 상당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1일 민주노총의 ‘사회적 교섭’ 방침을 결정하기 위한 임시대의원대회에 참석한 대의원들은 ‘2월 투쟁’을 앞두고 사회적 교섭을 논의하는 것에 강하게 반대했다.
 

지난 20일 열린 정기대의원대회가 정족수 미달로 유회돼 ‘사회적 교섭’ 안건을 본격 논의하지 못한 것과 달리 이번 임시대의원대회는 오후 3시5분 개회 선언 직후 회순통과와 안건설명에 이어 질의응답이 곧바로 진행되는 등 신속하게 안건이 다뤄졌다. 개회 선언시 재석대의원은 총대의원 785명 중 393명이었다.

지난 98년 민주노총이 노사정위원회를 탈퇴한 뒤 대의원대회에서 ‘노사정 교섭’과 관련한 안건을 상정한 것은 세 번째이지만 본격적인 찬반토론을 벌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질의응답 과정에서 드러난 쟁점은 '사회적 교섭에 참가할 만큼 노무현 정부의 노동인식이 변했다고 보느냐', '정부의 비정규법안을 저지하기 위한 2월 투쟁을 조직하는 것보다 사회적 교섭방침을 논의하는 것이 시급하냐'는 등 반대입장의 대의원들의 질문이 주를 이뤘다. 비정규직인 한 대의원은 “지난 98년 노사정위에 민주노총이 참여할 때도 교섭을 병행하기 위해서라고 했지만 정리해고에 합의함으로써 결국 오늘의 비정규직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수호 위원장은 “사회적 교섭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공약을 내걸고 당선돼 논란을 마무리할 책임이 있다”며 “(노정교섭에 대한)견해 차가 있지만 2월 투쟁을 하기 앞서 대의원들이 결론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이 위원장은 또 “민주노총이 제안한 교섭틀과 의제를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참여하지 않으면 된다”고 밝혔다.

이수봉 민주노총 교선실장은 대회에 앞서 “2월 임시국회에서 비정규법안이 일방처리될 경우 대화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사회적 교섭에 대한 찬성 발언에 나선 대의원들은 “교섭을 벌인다고 투쟁이 약화되지 않는다. 우리가 자본과 정권보다 힘이 우세하지 않은 상황에서 투쟁만으로 요구를 관철하고 조합원들을 조직하긴 어렵다”는 주장을 펼쳤다.

민주노총은 이날 충분한 찬반토론을 거쳐 대의원 투표를 통해 방침을 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사회적 교섭에 반대하는 ‘전노투’ 소속 150여명이 대회 장소 앞에서 결의대회를 가졌고, 찬반토론을 마치려는 오후 5시30분 현재 참관인 석에 있던 사람들이 의장석을 점거하기 위해 나서는 과정에서 고성과 욕설이 오가고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회의진행이 파행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