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노사간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해 방송법 파업의 후유증으로 촉발되기 시작한 KBS 노사간 대립은 점차 감정대립 양상으로 치닫다가 급기야는 서로간에 `노동조합 핵심간부 해고'와 `박권상 사장 퇴진운동'이라는 극약처방을 내리기에 이르렀다.

당초 KBS 노조는 ▲제작자율성 보장을 위한 편성규약 제정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문직제 및 보직연한제 실시 ▲정리해고 철회 및 고용안정 보장 등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27일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한 상태였다.

노조 집행부는 이같은 요구사항 수용을 요구하며 지난주부터 박권상 사장 출근저지 투쟁에 들어갔고 특히 지난 20일에는 이 과정에서 양 당사자간 심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KBS 금동수 노무부장은 "몸싸움 과정에서 일부 노조원들이 경영진에게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욕설과 폭언을 퍼붓고 심지어는 폭행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박권상 사장도 당시 몸싸움 과정에서 노조원들에게 밀려 몸의 중심을 잃고 넘어질 뻔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건이 있은 직후인 20일 오전 김형준 부사장 주재로 특별인사위원회를 개최한 사측은 현상윤 노조위원장과 김수태 부위원장에 대해 직권면직 조치하는 한편 21일에는 현 위원장과 김병욱 광주. 전남시도지부장을 업무방해 및 폭행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사측은 현 위원장과 김 부위원장의 직권면직에 대해 "이들이 지난해 방송법 파업과 관련해 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3년의 형을 선고받았을 뿐 아니라 최근 불법파업과 경영진에 대한 폭언, 폭행 등을 주도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와 함께 경영진에게 폭언. 폭행을 가한 노조원들의 사과가 없을 경우 이들을 모두 징계하겠다는 방침을 노조에 통보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1년도 넘은 사안을 이유로, 그것도 정부에서 지난 8.15 사면을 통해 이들의 형을 면제했는데도 이제 와서 직권면직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노조무력화에 골몰하던 박 사장의 본격적인 노조죽이기 작전"이라고 반발했다.

KBS 노조는 이와 관련, 오는 27일 파업돌입 이전에 박권상 사장에 대한 불신임투표를 실시하는 등 향후 투쟁목표를 '노동조합 사수'와 '박 사장 퇴진'으로 전환키로 하는 한편 사측의 노조 죽이기 기도에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오만과 독선, 특정고 편중인사로 물의를 일으킨 박 사장이 이제는 얼토당토않은 사안을 빌미로 노조 죽이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노조사수를 위한 전면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극한대립은 노사간에 팽배해있는 불신과 반목에 기인한 것으로 최근의 시청률 호조에도 불구하고 KBS 전체분위기가 침체해있는 원인이 되고 있다.

박 사장은 취임 초부터 여러차례에 걸쳐 "회사가 노조에 너무 끌려 다닌다. 노조의 불합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간부들이 소신을 갖고 대처해야 한다"고 역설한 바 있으며 노조는 노조대로 "박 사장의 오만과 독선이 KBS를 망치고 있다"고 비난한다.

그러던 것이 최근 잇따라 노조에서 특정고 편중인사, 日 모리 총리 독도관련 발언 삭제, 일용직 직원 정리해고 등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갈등이 심화되더니 급기야는 노조간부 해고와 사장퇴진운동이라는 극한대립 양상으로까지 발전했다.

일단 노조는 오는 27일로 예정된 전면파업을 예정대로 강행하는 한편 박 사장퇴진운동을 적극적으로 벌여나간다는 계획이며 사측은 "불법파업에는 법대로 강력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파국으로 치닫는 KBS 노사대립이 어떤 결말을 맺게 될지 우려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