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광주공장 채용 비리 사건과 관련, 광주시 고위공직자 등 일부 유력인사들의 청탁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이른바 '권력형 외부청탁' 수사를 위한 별도의 팀을 구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함으로써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31일 광주지검에 따르면 추일환 부부장 검사 등 형사2부 검사 3명이 지난주말부터 '채용비리 수사전담반'에 추가로 투입됐다.
   
특히 이들 3명의 검사들은 기존 노조간부 및 회사직원들의 채용비리와는 별개로 '권력형 외부 청탁' 의혹에 대한 수사를 전담하고 있으며, 현재 대검 중수부의 지휘하에 소환대상자 선정 및 사법처리 여부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이들은 우선, 소환된 노조간부와 회사측 관계자를 상대로 지난해 생산계약직 사원을 추천한 인사 100여명중 사원 3-5명 이상을 추천한 유력인사를 대상으로 금품수수 여부 등에 대해 집중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력 인사로는 광주시 고위 공직자, 시 경제부서 계장, 광주시의회 의원 등 모두 5-6명 선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일부 국회의원 보좌관들이 의원 이름을 빌어 취업 청탁을 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이들이 순수 지역 민원 해소차원에서 청탁했는 지, 청탁과정에서 영향력이나 외압을 행사하지는 않았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한 고위 관계자는 "대선자금 수사도 하는 마당에 권력형 외부청탁에 대해 비호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면서 "현재 생산직 직원을 추천한 유력인사의 이름이 적힌 명단을 확보했지만 이들이 금품을 받고 채용청탁을 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남현호 기자   hyunho@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