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광주공장 채용비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권력형 외압청탁' 부분으로 무게중심을 옮겨가고 있다.
   
국민적 의혹과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이번 사건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 방침을 천명해 온 검찰이 30일 공식적으로 권력형 외압청탁에 대한 수사의지를 밝혔다.
   
광주지검 김상봉 차장검사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입수한 (생산계약직 입사 추천)명단 가운데 여러명을 추천한 주요 인사들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파악한 지난해 생산계약직 사원을 추천한 인사 100여명중 사원 3-5명 이상을 추천한 유력인사에 대해 수사하겠다는 구체적인 수사방향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검찰은 다수 생산계약직 직원을 추천한 유력인사들의 경우 금품을 수수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금품 수수혐의가 짙은 유력인사들을 금주초 소환,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경우에 따라선 이들의 계좌를 추적해 금품수수 사실을 밝히겠다는 방침이어서 수사결과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김 차장검사는 "기본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금품수수 여부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원 여러명을 추천한 유력인사는 광주시 고위공직자, 시 경제부서 계장, 광주시의회 의원 등 모두 5-6명선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검찰은 사원 1-2명을 추천한 유력인사중 대가성 혐의가 없는 경우엔 수사대상에서 일단 제외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 차장검사는 채용을 부탁한 정·관계 인사에 대한 수사 계획과 관련해 "단순 추측만으로는 범죄가 성립되지 않으며, 채용 청탁 명단에 이름이 있다 해도 금품을 받은 혐의가 확인이 안되면 역시 범죄로 성립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100명 이상의 유력인사들을 모두 수사할 경우 단순한 취업알선이 목적이었던 사람들이 '선의의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일부 유력인사들의 경우 금품수수 등 특별한 대가없이 지역주민의 민원 또는 지인들의 부탁을 통해 추천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형민우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