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광주공장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광주지검은 28일 채용알선 대가로 1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박모(38)씨외에 또다른 브로커 2명이 채용비리에 개입됐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부정 입사자 수명이 이들 브로커에게 각각 4천만-5천만원 정도의 돈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이들의 금품수수 경위 및 회사관계자 연루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검찰은 또 인사관리자료에 기재된 추천 인사들을 분석한 결과, 고위인사 2명이 포함돼 있음을 확인하고, 이들이 단순 추천을 넘어 금품수수 등 채용비리에 개입됐는지 여부를 추적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지난 7일 면직처리된 전 광주공장 공장장 김모(56)씨의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회사라인에 있는 직원이나 노조 간부 등으로부터 청탁 채용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를 벌이는 한편 거처가 확인되는대로 김씨를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검찰이 '자수시 선처 방침'을 밝힌 이후 금품을 주고 받은 부정 입사자들과 노조간부들의 자수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광주공장 일반직 직원 1명도 이날 자수를 해 수사가 활기를 띠고 있다.
   
광주지검 관계자는 "지난해 상반기 생산직 채용 당시 돈을 주고 입사한 김모(30)씨 등 직원 4명과 노조간부 3-4명이 자수한데 이어 광주공장 일반직원 1명도 자수를 해와 금품수수 경위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직원은 입사 지원자로부터 돈을 받은 뒤 노조 간부에게 전달하고 채용청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채용비리 사건과 관련, 회사 관계자로는 처음으로, 브로커로부터 4천7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영장이 청구된 광주공장 전인력관리팀장 나모(43)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이날 오전 광주지법 101호 법정에서 열렸다.
   
한편 기아차 채용비리사건 대책위원장(이하 대책위)인 강승규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과 이수봉 교육선전실장, 권영국 법률원장, 신중철  광주.전남지역본부장 등 민주노총 관계자 4명은 이날 오전 광주지검을 방문, 이기배 검사장과 면담을  했다.
   
민주노총측은 면담에서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한 노동계의 입장을 전달했으며 검찰측은 '금품수수 혐의가 드러나면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이에 앞서 광주노동실업센터에서 이 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기아차 채용 비리에 노조간부가 연루돼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거듭 사과한 뒤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광주=연합뉴스) 남현호 기자   hyunho@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