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현판교체를 놓고 보수언론들이 일제히 ‘박정희 죽이기에 정치적 배경이 있다’며 음모론을 부각시키고 있다.

조선, 동아, 중앙일보 등은 지난 25일과 26일자 사설을 통해 "역사는 지운다고 해서 지워지는 것이 아니다"<동아 26일자, '역사를 지우거나 희롱해선 안 된다'>, "이미 35년 이상 그 자리에 그 글씨가 있었다. 그것도 역사다."<중앙 25일자, '현판 시비 말고 광화문을 제대로 복원하라'>며 광화문 현판 교체에 제동을 걸었다.

여기에서 한발 더 나가 <동아일보>는 27일자 5면을 털어 ‘박정희 VS 민청학련 악연’이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에서 <동아일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겨냥한 여권의 과거사 정리 작업은 ‘민청학련 사건’에 연루돼 옥살이를 한 인사들이 노무현 정부 들어 권력 핵심에 많이 포진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민청학련 세대의 ‘한풀이’ 차원을 넘는 과거사 들추기가 혼란스럽다”고 주장했다.
 
또 하단에 관련기사로 “노대통령과 민청학련의 관계 - '내가 고시공부때 그들은 싸워' 부채의식”이라는 제목으로 ‘노무현 대통령이 이해찬 국무총리, 유인태 전 대통령 정무수석비서관, 이강철 대통령 시민사회수석비서관 등을 ‘부채의식’ 때문에 중용하고 있다‘고 제기했다.

이에 김동민 한일장신대 교수는 <데일리서프라이즈> 칼럼에서 “'광화문' 현판도 역사이니 내리지 말라고 주장하려면, 제호 위에 일장기를 올린 것도 역사이니 ‘조선일보’는 그것부터 복원시키는 게 맞겠다”며 보수언론의 ‘박정희 옹호론’을 꼬집었다.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송지혜 모니터 국장도 “과거사와 관련한 정부의 행보를 보수언론들이 억지로 ‘박정희 죽이기’로 연결시키려는 것이 더 큰 정치적 배경이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