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26일 기아차 입사비리와 관련해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진상조사대책위를 꾸려 조직내 광범위한 혁신사업에 돌입하고 엄격한 징계조치로 도덕성을 회복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기아차 입시비리 사건이 알려진지 1주일 만인 2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기아차 사태를 비롯해 최근 상황에 대한 입장과 대책을 발표했다. 사건 직후인 지난 21일 논평을 통해 입장을 밝히긴 했으나 의결기구를 거쳐 내부 입장을 조율한 뒤 나온 첫 번째 공식입장이다.

민주노총은 “회사의 매수놀음에 놀아난 노조간부도 문제지만 이런 비리로 노조간부를 엮어 전근대적인 노무관리를 해온 인사노무 관행이 본질적 문제”라며 “기업인사노무 시스템 전반의 문제가 투명하게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아차 노조간부 비리문제가 전체 노동계에 대한 비판으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한 것이다.

이와 관련 이수호 위원장은 “대책위를 통해 채용비리를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특히 노조의 조직적 개입여부를 철저하게 조사해, 한 점 의혹 없이 문제를 드러내고 근본부터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우선 기아차를 중심으로 조사한다는 방침 아래 27일 직접 기아차 광주공장에 내려가 노조 대의원과 회사 관계자들을 만나고 28일에는 기아차 본부노조를 방문해 조사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조사기간과 조사범위는 아직 발표할 단계가 아니라고 밝혔다.

이수호 위원장은 또 “최근 일자리가 없는 상황에서 취업미끼로 횡포를 부릴 수 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며, 노조가 정당하게 인사 경영권에 참여할 필요성을 반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가 공식적으로 인사와 경영에 참여할 경우 회사가 노조간부를 포섭해 비리에 연루시킬 수는 없다는 뜻이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혼란을 틈타 비정규개악안이 강행처리된다면 단호한 투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수호 위원장은 2월 투쟁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발표 시점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음모론으로만 보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하면서도 “수사기관이 수사를 진행하다가 2월 비정규법안 처리와 관련해 민주노총의 저항이 예상되는 시기를 앞두고 사건을 터트렸다는 것은 민주노총을 약화시키겠다는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