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21일 새벽 대의원대회 유예를 선언한 직후 “유예됨으로써 (사회적 교섭) 안건을 처리하지 못했지만 회의 규정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수호 위원장은 폐회선언을 한 뒤 대회장을 떠나는 대의원들과 모두 일일이 악수를 하며 인사를 마치고 새벽 5시40분 곧바로 기자실에 방문해 입장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안건을 처리하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사회적 교섭은 민주노총으로서 최대 쟁점이고 이견이 많은 안건이다. 그동안 많은 토론을 거치는 등 절차를 밟아 오늘에 이르렀지만 아직 (논란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점에 책임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또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지만 우리의 의지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대의원들의 동의를 얻어 사회적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사회적 교섭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 위원장은 “사회적 교섭 참여는 국민에 대한 약속이기도 하다”고 참여의지를 설명했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회의규정상 대의원대회 소집에는 '15일'이 필요한데, 내부적으로 논의해서 조율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 2월 투쟁과 관련해 노정갈등이 심해지면 안건 처리가 어렵지 않겠나.
“정부가 강행처리할 것에 대비해 총파업 투쟁안이 통과됐다. 2월 투쟁은 진행될 것이고 그 문제와 상관 없이 (사회적 교섭) 이 문제는 이 문제대로 대의원대회를 소집해서 처리될 수 있도록 진행할 생각이다. 상세한 사항은 상임집행위원 회의를 소집해 일정 등을 잡을 계획이다.”

- 정족수 미달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반대가 확실하게 우세하다고 생각했으면 회의를 속개시켜서 안을 폐기시켰을 것이다. 자신이 없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왔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물론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어떤 경우에라도 회의가 유예되는 것은 막았어야 하는데 이런 결과가 초래돼 의장과 위원장으로서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 대의원대회를 다시 소집하면 전망은.
“오늘 봐서 알겠지만 알 수 없다. 하지만 이미 약속한 바이고 국민들에게 약속한 것이다. 어떻게 되든지간에, 결정할 수 있는 민주적 절차와 내용을 확보하겠다. 어떻게 될지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 오늘 결과로 인해 민주노총이 대화보단 투쟁만 시도하는 것으로 보여져 정부나 사용자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민주노총에 대한 비판이 높아질 것 같다.
“감수할 수밖에 없다. 노력이 부족했다면 대의원들 설득하겠다. 우선은 건강한 민주적 절차에 따라 토론이 이뤄질 수 있게 하면서 그것을 통해서 힘있게 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반대입장의 대의원들이 조직적으로 치밀하게 준비한 것 같다. 앞으로의 대책은.
“신경을 안쓰거나 무관한 건 아니다. 그러나 반대하는 사람들이 어떤 준비를 하느냐는 것보다 우리가 대의원들을 어떻게 설득하고 준비하느냐에 집중하겠다. 앞으로도 민주적 절차를 존중하겠다. 그 절차가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다양한 입장과 방안을 표출한 것에 대해 도덕적으로 비난할 생각도 없다.”

- '사회적 교섭 결의와 노사정위 참여는 별개'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의미는.
“새로운 노사정 대화, 노사정 교섭을 하겠다는 입장이고 그것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있는 노사정위원회가 아니라 새로운 교섭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방안 논의를)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통해 진행했다. 그러나 정부가 비정규법안을 강행하는 등 민주노총이 사회적 교섭을 논의할 수 없게 만들었다.”

- 일부 대의원들이 조직적으로 참여 안 한 것에 대해 민주적 절차로 보느냐
“엄격하게 보면 회의에 참석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대의원의 판단이다. 회의장에서 퇴장할 것인지, 말 것인지도 넓은 의미로 보면 대의원의 판단이다. 그 자체가 민주적 절차에 어긋난다고 비난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 동기와 이유가 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더 설득해서 회의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은 “오늘 문제를 누구한테 전가하거나 그럴 생각은 없다. 다만 정부도 초미의 관심을 가졌는데 그런 만큼 바른 자세가 필요하다. 정부도 신뢰할 수 있도록 어떤 약속이든 믿을 수 있게 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해법을 모색하겠지만 정부의 태도부터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수봉 민주노총 대변인도 끝으로 “유예된 것을 민주노총 내부 강경파 문제로 짚기보다 정부 태도로 야기된 것이라고 해석해달라. 오늘을 계기로 확실하게 처리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