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협정 문서가 일부 공개된 가운데 태평양전쟁 희생자 광주유족회가 일본정부에 공식사죄를 촉구하고 나섰다.
   
태평양전쟁 희생자 광주유족회 이금주(85·여) 회장은 18일  "한일협정이 피해자 보상이 아니라 정치적인 목적의 야합으로 밝혀진 만큼 일본 정부는 유족과 피해자들에게 정식으로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외롭게 태평양전쟁 희생자 배상청구 소송을 진행하고 있지만 매번 기각될 때마다 억장이 무너지는 분노와 아픔을 억누를 수 없었다"며 "굴욕적인 한일협정이 기각의 배경이었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 회장은 이어 "일본의 정식 사과도 없이 유족들의 한과 아픔을 묻어 둔 한국정부가 원망스럽다"며 "일제에 강제징집돼 억울하게 희생된 동포와 그 유족을 정부가 두번 죽인 꼴이 됐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배상은 차치하더라도 일본에서는 이미 한일협정을 통해 개인적인 배상을 한 셈이 됐다"며 "한일협정 문서를 완전 공개하고 한국 정부는 협정과 관련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회장은 태평양전쟁 희생자유족회가 일본과 한국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적투쟁에 나설 뜻을 밝힘에 따라 광주유족회도 이에 동참할 계획이다.
   
또 오는 29일에는 한일협정 관련 전문가를 초청, 피해자와 유가족,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열 예정이다.
   
이 회장은 일제의 강제징용으로 남편을 잃고 지난 1992년 일본정부와 기업의 공식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는 천인소송을 비롯해 모두 7건의 소송을  일본법원에 내놓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minu21@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