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방자치단체가 결식아동에게 부실한 도시락을 지급해 물의를 빚은 가운데 경기도 고양시가 관내 결식아동 800여명에게  도시락 대신 농수산물 상품권을 지급,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부터 관내 결식아동 886명에게 당초 도시락을 제공할 예정이었으나 도시락업체가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배달을  포기, 지난 3일부터 농수산물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중식지원을 상품권으로 대신할 경우 결식아동이 직접 식품을 구입해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점 때문에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낳고 있다.
   
고양녹색소비자연대 김미영 사무국장도 "정확한 상황을 알 수 없어 뭐라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지만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간다"며 "굶는 아이들에게 밥을 직접 해먹으라는 것은 예산은 예산대로 쓰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안되는 행정의 표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의 60% 가량이 도시락 대신 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결식아동이 보호자가 있고 식당을 지정하거나 부실한 도시락을 지급하는 것보다는 원하는 식품을 사먹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보호자가 있어 식사를 직접 해먹을 수 있는 대상자들은 오히려 상품권 지급에 만족했다.
   
대상 초등생 2명을 둔 유모(42·고양시 일산구 백석동)씨는 "아이들이 원하는 식품을 사서 밥을 해줄 수 있다"며 "획일적인 도시락보다는 오히려 나은 것 같다"고 말했다.
       
 
(고양=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wyshik@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