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직 지방공무원 중 퇴출대상자를 골라내기 위한 ‘생존시험’이 20일 충북도를 시작으로 본격 시작됐다.

충북도에 이어 대구(21일), 부산(22일), 인천(28일)등 전국 자치단체별로 줄줄이 ‘퇴출시험’ 을 치를 예정이어서 일선 기능직 공무원들이 대입 수험생 못지 않은 긴장감에 휩싸여 있다. 출퇴근을 전후해 학원에 다니면서 시험준비를 하고 있는 공무원도 적지 않다.

이같은 필기시험을 통한 퇴출자 선정방법에 대해선 공직사회 내부에서조차 ‘너무 잔인한 방법’ 이라는 주장과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방법’이란 주장이 팽팽히 맞서 있는 실정이다.

20일 행정자치부와 일선 자치단체에 따르면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올 연말까지 감축해야 하는 지방공무원은 1500여명.

당초엔 감축규모가 3000여명이었으나 기능직공무원의 반발로 행자부가 최근 ‘총정원제’ 를 적용키로 함에 따라 1500여명의 ‘목숨(?)’은 내년 6월까지 연장됐다.

20일 오전 기능직 공무원 39명을 대상으로 ‘행정학’ 과 ‘사회’등 2과목에 대한 필기시험을 치른 충북도는 시험성적을 70% 반영(나머지 30%는 자격증 및 포상)한 종합순위를 매길 방침이다. ‘이번 시험은 올 연말 면직요건이 발생할 경우 퇴출우선순위를 가르는 사실상의 퇴출순위 결정시험’ 이라는 게 충북도측의 설명이다.

21일 ‘행정법’ 과 ‘지방자치법’등 2과목 시험을 치르는 대구지역은 과원이 없는 3개 구·군청을 제외하고 중구·동구·서구·북구·달서구 등 5개 구가 시험을 공동 관리키로 했다. 대구지역 구청측은 퇴출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필기시험 성적 외에 연령·부서장평가·임용형태 등도 반영할 계획이다. ‘연령은 젊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는 게 대구시 관계자의 설명.

부산시는 약 150여명의 퇴출대상자를 가려내기 위한 생존시험을 오는 22일구·군별로 치를 계획이지만 기능직 공무원들이 집단반발하고 있어 시험이 계획대로 치러질지는 미지수다.

오는 28일 시험을 치를 예정인 인천지역내 9개 구·군은 필기시험 과목을 ‘국어’ 와 ‘국사’로 잡았다. 인천시 관계자는 “행정법 시험을 치르려면 일반행정직 공무원도 한달 이상 공부에 매달려야 하는 등 기능직공무원의 부담이 너무 클 것 같아 소양시험으로 치르기로한 것”이라고 말했다.

올 연말까지 전국에서 가장 많은 700~800명의 기능직 공무원을 퇴출시켜야 하는 서울지역 구청의 경우도 조만간 퇴출시험 일정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