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3일 연두 기자회견에서 을유년 새해 국정운영 기조를 밝힌다.

노 대통령은 15분 분량의 모두발언에서 국민소득 2만달러의 '선진한국' 청사진에 걸맞은 경제도약과 반부패 투명사회라는 국정방향을 강조하며 정치권과 노동계를 포함한 전국민적 역량 결집과 자신감 회복을 호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노 대통령은 이를 통해 새해를 국운융성의 토대를 닦는 전환점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 대통령은 특히 경제·민생분야에서 양극화 해소를 위한 동반성장을 지렛대 삼아 도약을 이뤄야 한다는 데 대부분을 할애할 것으로 전해졌다.
   
성장과 분배 논란을 뛰어넘어 대기업과 중소기업, 첨단산업과 전통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수도권과 지방, 상·하위 계층 간 심화된 격차를 완화함으로써 중·장기 성장동력을 강화하고 분배도 개선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뼈대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미 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기업과 첨단산업은 더욱 촉진시켜 성장을 앞서 이끌도록 하고 기술과 경쟁에서 뒤처진 중소기업과 서민계층에겐 폭넓은 지원을 해서 더불어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이를 '동반성장'으로 규정했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1일 "동반성장은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구조'와 같은 말"이라며 "중소기업 육성책, 벤처 활성화, 노동시장 문제, 비정규직 격차 해소, 저소득층 지원, 생계형 신용불량자 구제 등이 각론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해찬 총리가 이날 국무회의에서 "연두회견에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제시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재정조기집행과 종합투자계획 등 경기 회복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노 대통령이 최근 노동시장 유연화를 위한 대기업 중심의 정규직 노동자의 양보와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각별히 관심을 쏟고 있어 노사정 대타협을 위한 민주노총의 '조건없는' 노사정위원회로의 복귀 촉구 등을 거론할 지 주목된다.
   
노 대통령은 이어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 도약을 위한 사회문화적 토양 조성과 시민의식 고양을 위한 반부패 투명사회 구현을 내세워 시민사회 주도로 추진 중인 '반부패 투명사회 협약'을 긍정 평가하고 정부 차원에서의 역할도 언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한국 비상을 위한 선결과제가 부패 척결이라는 지적에서 출발한 반부패 투명사회 협약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모여 부패 척결을 위한 각 영역별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부패 추방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그간 시민사회단체와 청와대 간에 적지 않은 교감이 이뤄져 왔던 사안이기 때문이다.
   
노 대통령은 이를 위해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등 정부채널을 적극 가동, 반부패문제의 법·제도 정비 등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시민사회수석은 "시민사회가 이끄는 그같은 부패 척결 분위기가 사회적으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이 6자회담을 통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 평화정착 과제들에 대해 진전된 내용을 언급할지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이기준 전 교육부총리 인사 파문과 관련해 추천책임론이 제기되는 이해찬 총리와, 이 전 부총리와 '40년 지기'로 동반책임론이 거론되고 있는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언급여부도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김범현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