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부산거래소로 이관하려는 방침을 굳히고 있는 가운데, 증권거래소(위원장 김경학), 증권전산노조(위원장 김영전)는 이관이 확정됐을 때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주가지수 선물시장 부산거래소로의 이관 관련법안 시행령이 오는 21일 공청회를 거쳐, 내주 중 정기국회 통과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증권거래소노조, 증권전산노조는 부산거래소로 선물시장이 이관될 때 부산 선물거래소의 부실로 인해 경제적 악순환이 거듭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두 노조는 "부산 선물거래소 설립은 충분한 경제적 타당성에 대한 검토없이 경제적 효과의 과장, 지역민심의 이용 등 정치논리에 밀려 설립돼 결국 거래부진에서 자본잠식까지 이르게 됐다"며 "그럼에도 정치권의 이해논리에 기울어 부산거래소로 이관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부산거래소로 이관할 때 현재 서울거래소의 해당 인력이 구조조정 차원에서 상당수 감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사무금융연맹(위원장 김형탁)은 지난 17일 중앙집행위를 열어, 주가지수 선물시장 이관 반대를 위한 대책위를 구성하기로 하는 등 연맹차원에서도 적극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연맹은 주가지수 선물시장 이관은 경제적 타당성이 없는데도 굳이 강행하려는 것은 관치금융의 전형이라는 판단.

이에 연맹은 내주초 연맹 차원에서 과천 종합청사 앞에서 법안 통과 반대를 위한 공동집회를 갖는 한편, 법안이 통과되면 두 노조도 공동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