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9일 낮 이해찬 총리와 만나 이기준 교육부총리의 사표를 수리하면서 후속 대응방안 모색에 나서 결국 국민들의 거센 임명철회 압력에 굴복했다. 또한 인사추천회 의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격 사의를 표명해 사태 추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은 국민의 거센 반대에도 잘못된 인사를 옹호하면서 밀어붙인 정부를 비판하면서 동시에 철저한 인사검증시스템 확립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논평을 통해 “이번 사태는 정부가 국민들로부터 적지 않은 괴리가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줬다”며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데도 청와대가 이기준 장관을 옹호하고 납득할 수 없는 해명을 되풀이 한 것은 국민들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노무현 대통령과 이기준 교육부총리가 지난 5일 오전 청와대에서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는 장면. <사진=연합뉴스>
 
또 전교조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인사과정에 대한 철저한 규명과 분명한 책임규명이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교수노조, 전문대교수협의회, 비정규교수노조는 공동성명을 내 “이번 사태를 통해 노무현 정부가 그토록 자랑했던 인사시스템이 얼마나 허술하고 한심한가 여실히 보여줬다”며 “이번에 국민들은 4대 개혁법안을 팔아먹고 교육개혁마저 포기하는 노무현 정부의 개혁의지 상실에 심판을 내린 것”이라며 교육개혁 실현을 촉구했다.
 
교총도 논평을 내 “도덕적 문제로 사회적 논란이 일었던 이기준 교육부총리 사퇴를 환영한다”며 “새 교육부총리는 교육주체는 물론 국민들로부터 신망받고 안정감과 균형감을 바탕으로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인사로 임명하라”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이번 사건은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의 많은 허점들을 여과없이 드러낸 것이었다”며 “이기준 부총리 사퇴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그의 임명과정에서 청와대의 부실검증, 이후 드러난 거짓해명 등과 관련해 관계자들은 마땅히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참여연대는 “차제에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을 재정비하라”고 강조했다.

공무원노조도 논평을 내 “청와대는 쏟아지는 비난여론에도 궁색한 인선배경만을 일관해 국민적 분노를 사는 등 청와대 인사시스템이 얼마나 문제가 있는 것인가를 잘 보여줬다”며 철저한 인사시스템 확립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도 “부적절한 인사와 잘못된 교육관으로 인한 교육 전체의 위기가 빨리 끝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그러나 참여정부의 신자유주의 교육관에 대한 국민적 우려는 전혀 해결된 것이 아닌 만큼 인사시스템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는 물론, 교육혁신을 위한 진정한 대안을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