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만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동남, 서남아시아 지진해일 재앙과 관련, 민주노총도 국제적인 구호와 연대활동에 동참키로 했다.
 
민주노총은 단순 기금모금 방식에서 벗어나 건설산업연맹과 보건의료노조를 중심으로 ‘건설지원단’과 ‘의료지원단’을 조직, 재건과정에 직접적으로 연대하기로 했다. 자원하는 조합원을 중심으로 ‘구호활동 지원단’을 구성하는 것을 비롯해 ‘민주노총 지원단’의 규모는 10~15명 정도로 하며 체류기간은 2~3주를 예상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국내 이주노동자들의 출신지역을 고려, 태국 푸켓, 인도네시아 아체 등을 활동 지역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설 연휴 전에 지원단이 귀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오는 17일께 출발할 것을 예정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또 조합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2억원을 목표로 연대기금을 마련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같은 계획을 지난 7일 중앙집행위 회의에서 결정했다.

이창근 민주노총 국제부장은 “피해국가들이 재건과정에서 외채가 늘어나지 않도록 구호금 전달에 앞서 외채탕감이 필요하다”며 “외채와 관련한 각 정부의 움직임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위원장 이정천)도 모금운동에 동참했다. 공노총은 지난 5일 2005년도 시무식 및 단위노조 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남아시아 지진 및 해일 피해자 돕기 모금운동 전개' 안건을 통과시켜 회의에 참가한 임원 및 노조 위원장을 중심으로 모금 운동에 들어갔다.

성금 모금은 15일까지 이뤄지며, 모아진 성금은 언론사 등을 통해 피해자들에게 전달될 계획이다.

이번 모금에 대해 공노총은 “지진해일의 피해 규모가 크고, 피해 국가들이 개발도상 국가들인 만큼 국제 원조의 손길 없이는 복구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고 보건 및 경제적 측면에서도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도적 차원에서 조합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모금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공노총은 이날 스리랑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 등 지진해일 피해국가의 노동단체에 “노동자와 국민들이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하루빨리 정상을 되찾길 바란다”는 위로문을 보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