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은 9일 이기준 교육부총리의 사퇴 파문과 관련, 인사추천회의 의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이와함께 정찬용 인사수석을 비롯, 박정규 민정수석, 김병준 정책실장, 문재인 시민사회수석, 이병완 홍보수석 등 인사추천회의 멤버 전원도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김우식 실장은 이날 낮 노 대통령이 청와대 관저에서 이해찬 총리와 오찬을 함께하는 자리에 인사추천위원들과 함께 배석, "청와대 인사추천회의 의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사의를 표명했다"고 이병완 수석이 전했다.

이에 대해 노 대통령은 "일단 시간을 갖고 생각하겠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노 대통령은 이 총리와 의견을 나눈 뒤 이미 사의를 표시한 이기준 교육부총리의 사표를 수리하고 이번 일로 논란과 무리가 빚어진데 대해 국민에게 사과했다.

특히 노 대통령은 "이번 교육부총리 임명과 관련, 논란과 무리가 빚어진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인사시스템을 다시한번 점검해 개선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또 인사검증과 관련, "정무직 등 주요 공직자 후보의 경우 재산 문제 검증을 위한 사전 동의서를 받아 검증할 수 있는 방안이나 검증과 관련된 설문과 답변서를 후보로부터 사전에 제출받는 방안을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아울러 "국무위원의 경우 관련 국회 상임위에서 하루 정도 인사청문을 받는 방안도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이번 사건이 공직자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공직 검증시스템이 보다 투명하고 선진화되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총리는 실질적 각료추천권 행사와 관련, "이 전 교육부총리는 제가  추천했다"면서 "대학 개혁에 시급성과 당위성을 중시했으나 그 과정에서 검증 부문에 충분한 인식이 부족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병완 홍보수석은 "이기준 전 교육부총리 추천은 이 총리가 했지만 검증 부분은 청와대 몫"이라고 밝혔다.
   
이 수석은 또 "이해찬 총리는 사의표명을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부분은 논의가 안됐다. 총리는 이 부분과 전혀 상관이 없다"면서 "검증은 제청의 몫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 수석은 후임 교육부총리 인선 시기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심층적으로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기자  cbr@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