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해찬 총리를 만나 이기준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사표를 공식 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남아시아 지진.해일피해 지원협의 등을 위해 인도네시아와 스리랑카를 방문하고 귀국한 이 총리로부터 귀국 성과보고를 받으면서, 이 부총리 사표수리 문제와 후임인선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이미 이 부총리의 사의표명 기자회견 이후 후임 인선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대통령과 총리간 회동에서 구체적인 후임자 협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후임 인선 발표시기와 관련, "내일 사표 수리가 되더라도 인사 검증 등에 필요한 절대적 시간을 감안하면 후임자까지 발표하기는 어렵다"면서 "빨라야 내주중 후임 인선이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현재 이 부총리 후임으로는 이경숙 숙명여대 총장, 조규향 방송대 총장, 김신복 전 교육차관, 이현청 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최현섭 강원대 총장, 주자문 한국학술진흥재단 이사장,  전성은 교육혁신위원장 등이 거명되고 있다.

그러나 정찬용 인사수석은 후임 인선 문제에 대해 "사표 수리가 결정되면 검토할 것"이라고만 말했다.

다른 핵심관계자는 "이 부총리 임명때 청와대 인사추천회의에 올랐던 3배수  후보군은 모두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말해 처음부터  후보인선작업이 다시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또 노 대통령이 종전과 달리 국무위원 사표 수리 여부를 총리와 사전협의하는 절차를 밟는 데 대해 "분권형 국정운영에 따라, 총리가 실질적인 각료제청권을 행사하고 있는 만큼 사표 수리 여부도 협의를 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관계자는 이 부총리 문제로 인해 여당 소장파를 중심으로 `인책론'이 거론되고 있는 청와대 고위참모진의 연쇄 사의 표명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전혀 그런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지병문 의원 등 일부 초선의원들은 이 부총리 장남의  연세대 화공학과 특례입학 과정에서 당시 같은 학과교수였던 김우식 비서실장이 관련돼 있었다면 응당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청와대측은 이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연대측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입장을 보였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uni@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