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7일 이기준 교육부총리 임명 철회 논란이 연일 확산되고 있는데 대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이 부총리 장남이 한국국적 포기 직후 이 부총리가 소유한 경기 수원 땅에 신축한 건물의 소유주로 등기된 것으로 알려지는 등 검증과정에서 파악되지 못한 새 논란거리가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교육·시민단체의 임명 철회와 퇴진 요구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정봉주 열린우리당 의원이 공개적으로 '부적절한 인사'라고 지적하며 이 부총리의 용단을 촉구하자 난감해하는 표정이 역력했다.
   
청와대는 무엇보다 노무현 대통령은 물론 이병완 홍보수석, 정찬용 인사수석 등이 대학교육 개혁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인사배경을 설명하며 여론 설득에 총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 비판 여론이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초조한 분위기도 감지됐다.

게다가 정 수석이 "이 부총리가 서울대 총장시절 기업 사외이사를 겸했던 데 대해 법적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한 것이 시민단체들로부터 실제(국가공무원법  위반)와 다른 부적절한 해명이라는 지적을 받은 데 이어 이 수석이 이 부총리에 대해 "청빈한 분이라서 집 한채 정도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한 것도 논란의 불씨가 되고 있다.
 
박정규 청와대 민정수석은 "여론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느냐"고 반문하면서도 "하지만 흠이 있다고 나무를 통째로 뿌리뽑으면 되겠느냐"고 말했다.

결국 이 부총리의 도덕적 흠결은 이미 서울대 총장 시절 한차례 걸러졌고, 당시 중도 하차라는 대가를 치른 만큼 그보다는 대학개혁 업무수행 능력에 우선순위를 두고 지켜봐줄 것을 여론에 거듭 호소한 셈이다.
   
실제 이날 김우식 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일일현안점회의 등에서도 '이 기준 카드' 고수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수석은 그러나 이 부총리 장남 건물 문제에 대해 "검증 과정에서는 본인, 배우자, 부부 공동명의로 된 것들만 보기 때문에 장남 명의의 건물이 있었는지는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히고 "특히 이번 내각 인사때 3일동안 30명이나 검증했는데 어떻게 직계존비속 재산까지 검증할 수 있겠느냐"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또 노 대통령의 송상현 국제형사재판관 접견에 배석하기 앞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검증할 때는 본인과 배우자만 한다"면서 "아들 부동산은 체크하지 않아 이번에 검증할 때는 안나왔다"고 재확인했다.
 
한 핵심관계자도 "우리는 이 부총리 자신의 서울대 총장 재직시 판공비 사용과 사외이사 겸직 문제, 장남 병역 문제만 파악하고 있어 부동산에는 하자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인사시스템 정비 문제가 본격 대두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른 핵심관계자는 그러나 이 부총리와 장남의 부동산 문제에 대해 "일단 이 부총리의 해명이 중요한 만큼 해명을 들어봐야 하고 그 이후 우리가 무슨 조치를 할지 생각해 보는 게 순서"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런 가운데 일부 386 참모진을 중심으로 "잘못된 인사가 아닌가하는 생각도 든다", "좀 더 지켜보자"는 등 엇갈린 반응이 흘러나왔다. 일각에서는 "지금 청와대가 할 수 있는게 없지 않느냐. 결국 이 부총리가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는게 아니냐"는 반응도 나왔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김범현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