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6일 이기준 신임 교육부총리 임명 철회 논란과 관련, "우리 대학이 경쟁시대를 맞아 개혁·개편되고 선진화돼야 한다"면서 "대학은 바로 산업이고, 산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진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등교육은 전인교육의 공교육으로써 정착되고 있고, 이에 대한 국제적 평가가 나오고 있으나 대학은 평가가 하위에 머물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고 이병완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또 "현재 우리 교육의 문제는 대학의 경쟁력 확보와 구조조정 여부에 있다"면서 "아울러 인적자원개발, 특히 이공계 인적자원 개발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수석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대통령은 이같은 대학의 구조조정 및 소프트웨어 개선에 있어서 어떤 분이 (교육부총리를) 하는 것이 맞는지 고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같은 입장 표명은 이기준 부총리와 가족의 도덕성 시비와 이 부총리 선임과정에서 공식 인사시스템보다 이 부총리와 '40년 지기'인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의 개인적 영향력이 더 크게 작용한게 아니냐는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이 수석은 또한 "이 부총리의 흠결은 총장 재직시 다 드러났으며, 사회적  코스트(비용)를 이미 다 지불했다"며 "총장으로 재직하면서 추진했던 내용 등을  감안해 대학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적격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실용주의적으로 접근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부총리 임명을 둘러싼 교육.시민단체의 반발에 대해서도 "이  부총리의 흠결에 대한 비판이 터무니 없다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대학 개혁, 이공계 인적자원개발 등에 대한 고심 끝에 결정한 만큼, 향후 이 부총리의 업무로 평가해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이 부총리의 서울대 총장 재직시 판공비 과다집행 문제에 대해 "개인적으로 치부한게 아니며, 재산관계에 있어 명료하고 청빈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사외이사 겸직문제에 대해서는 "당시는 기관장의 허가 및 용인 아래 가능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각각 말했다.
   
또한 이 부총리의 아들 병역의혹에 대해서는 "문제가 불거졌을 당시 귀국, 공익근무를 마치지 않았느냐"며 "현재 기업이나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에서도 외국인 CEO 및 학자를 기용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도덕적  비난의 시각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종민 대변인은 이 부총리 아들의 한국국적 포기와 관련,  "민정수석실의 인사검증 과정에서 확인됐던 사안"이라며 "이 문제 역시 인사결정  과정에서 판단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수석은 이 부총리와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과의 친분 관계와 관련,  "다른 대학 출신들이 공동 주제를 갖는 게 지금 대학 형편에서는  힘든게  아니냐"고 반문하고 "좋게 해석할 수 있는 부분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김범현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