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일로 예정된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에 앞서 19일 오후 열린 아시아 지역 10개국 정상회의에서는 ASEM의 주요의제에 대한 아시아 국가의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자리였다.

유럽연합(EU)라는 틀속에 통일된 의견 조율장치를 가진 유럽 16개회원국(EU집행위 포함)에 대해 아시아 국가들의 공동 대응전략이 모색됐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정치·안보, 경제,사회·문화 분야에서 ASEM의제에서 아시아와 유럽은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여 온 것이 사실이다. 또 아시아국가 내부적으로도 사안별로 견해를 달리한 부분이 있었다.

이날 아시아 정상들은 `이날 오전 확정된 한반도 평화에 관한 서울선언', `아시아·유럽 협력체제(AECF) 2000',`의장성명'의 주요 의제들을 중심으로 각국의 견해를 교환했다.

특히 아시아 정상들은 유럽 등 선진국과의 정보격차가 심각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협력반안을 집중 논의했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97년이후 아시아 경제위기 극복을 두고 활발한 토론이 펼쳐졌으며 향후 공동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교환이 이루어졌다.

외교부의 한 관계자는 "평소 위기극복 방식을 두고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였던 김대중 대통령과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도 1시간으로 한정된 회의시간 때문에 활발한 토론을 가지지 못했다"면서 "그러나 아시아 극복을 위한 노력을 함께 기울여 나가는데 정상간의 합의를 보았다"고 전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반도 정세도 중요한 화두로 등장했다. 9개국 정상들은 최근 남북전상회담이후 한반도 평화정착 분위기를 높이 평가하며 향후 김대통령의 대북 정책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히고 역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다만 주룽지 총리 등 일부 아시아 국가는 북한의 입장을 고려, 직접적인 의사표명을 자제하는 한편 남북간 대화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외교부 관계자는 "서울선언에 담겨질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위협"에 대한 문구 수정과 관련 중국 등이 강력히 반대함으로 이 문구가 삭제됐다"고 밝혔다.

원래 한국과 일본등은 "대량살상무기(WMD) 위협을 해소하기 위해노력한다"는 내용을 서울선언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한 아시아 정상들은 유럽 등 선진국과의 정보격차 해소 방안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방안을 공동 모색키로 했다.

사회·문화및 경제 분야중에서 정보격차는 아시아와 유럽 회원국 사이의 가장 실질적인 현안이었다. 외교부 관계자는 "아시아 국가들은유럽쪽의 투자 증대를 요청해 왔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업이 진행되지 못했다"며 "그러나 이번 서울회의에서는 AECF2000등의 문서를 통해 실행방인이 추진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