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오는 20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앞두고 지난 4일부터 사흘간 지역별 안건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파견 대의원과 현장간부들의 의견을 수렴해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총연맹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도권과 중부/강원권, 호남/제주권, 영남권 등 4개 권역으로 나눠서 진행되는 안건설명회는 총연맹 임원진이 직접 참여한 가운데 안건(초안) 발제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7일 중앙집행위원회와 14일 중앙위원회를 거쳐 정기대의원대회 최종 안건이 확정된다.

◇사업계획 주요 내용=민주노총은 내년 현 집행부 임기만료 때까지 일관된 방침을 갖고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이수호 집행부가 출범 당시 밝힌 ‘2006년 5월 전 조합원이 함께하는 대규모 전면 총파업’을 준비하기 위한 ‘밑그림’을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는 현장조직력 정비와 함께 실질적인 투쟁태세를 갖추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세상을 바꾸는 투쟁’의 요구로 △무상의료, 무상교육 등 사회공공성 쟁취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차별철폐 △노동3권과 노사관계의 민주적 재편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 투쟁 및 시장개방 저지 등 4대 '사회의제'를 내세웠다. 또한 조직과제로 2006년까지 산별연맹 재편과 산별노조 건설 및 산별교섭 쟁취, 중소영세 비정규직 노동자 조직화 등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조직혁신위원회를 가동하고 비정규조직화센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이밖에도 민중연대, 통일연대 및 각종 대책위 통합과 조직발전 전망의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통일운동의 대중화와 남북노동자 교류확대, 국제연대 강화 등을 연대사업 과제로 밝혔다. 민주노동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방침을 재확인하면서 2006년 지방자치단체 선거에 전 조직적으로 결합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비정규법안·사회적 교섭=민주노총은 ‘준비된 총파업, 세상을 바꾸는 투쟁’을 기조로 한 사업계획을 발표했으나 "오는 2월 국회에서 비정규관련법안을 강행처리할 경우 즉각적인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교섭방침으로 ‘사회적 교섭’ 방침을 밝히고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방침이 확정될 경우,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재개해 2~3월 새로운 사회적 교섭틀을 확정하고 4~5월 의제별 교섭과 함께 사회적 의제를 쟁점화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교섭’ 안건은 이번 정기대의원대회의 최대 핵심쟁점이기도 하다.

한편 올해 민주노총 건설 10주년을 맞아 대중적인 기념행사와 함께 백서발간 사업이 특별사업으로 포함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