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후폭풍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당 의장과 원내대표, 상임중앙위원이 총사퇴하는 등 열린우리당이 태풍의 한 가운데에 들어섰다. 같은 이유로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될 것으로 예상되던 한나라당은 이달 말까지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

열린우리당은 개혁입법 연내처리를 강조했던 천정배 원내대표가 지난 1일 연내처리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3일 이부영 의장과 상임중앙위원 등 지도부도 한나라당과의 협상과정 등에서의 당내 혼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열린우리당은 오는 5일 의원총회와 중앙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비상대책위는 오는 4월2일로 예정된 전당대회까지 임시지도부로서 선거관리 등 권한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비대위 구성을 살펴보면 향후 열린우리당 내부 권력관계의 재편 방향을 점칠 수 있어, 구성 초기 단계에서부터 당내 각 계파간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또 당권을 소장파(개혁당 그룹)가 쥐게 될 것인지, 안개모 등을 중심으로 한 중도성향의 중진그룹이 쥐는 가에 따라서 2월 임시국회에서 대야 전략의 기조도 달리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한나라당은 이달 말까지 당직 개편을 하지 않기로 하는 등 당 내부는 당분간 조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대표는 3일 “당직자 개편은 연초에 일괄적으로, 가능한 가까운 시일 내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양당대표회담에서 과거사법에 합의했다는 등의 이유로 영남권 중진 등 보수파들로부터 맹공을 당했던 김덕룡 원내대표도 두둔하고 나섰다.

따라서 한나라당은 앞으로 보름에서 한달 정도는 표면적으로는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근혜 대표는 이 시기를 자신을 중심으로 한 지도체제를 더욱 강고하게 구축하기 위한 시간으로 삼을 것으로 보여, 물 밑에서는 벌써부터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