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관세화 유예 10년 추가연장을 위한 협상이 의무수입물량을 2014년까지 7.9% 안팎 수준으로 늘리는 선에서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알려지자 농민들은 27일 집회와 기자회견을 통해 이를 강력 비판했다.
   
경북농민회 소속 회원 100여명은 이날 오전 11시 경북도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쌀시장 개방 반대와 쌀 협상 전면 재실시를 촉구했다.
   
이들은 "농민과 시민 등이 참여하는 국민협의기구를 만들어 쌀 문제를 논의하고 종국적으로는 국민투표를 통해 쌀 개방 문제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집회를 마친 이들은 도청 앞에서 북구 동호동 농민회사무실까지 3km 가량 차량 시위를 벌였다.
   
충남과 전북, 강원농민회원 300여명도 '기만적인 쌀협상 무효와 전면 재협상 촉구 농민 대표자 기자회견'을 각 도청 앞 광장에서 열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협상을 무효화하고 새롭게 민의를 모아서 재협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허상만 농림부장관이 쌀 협상을 올해 안에 끝내야 하는 것처럼 여론몰이를 하고 있지만 '쌀만큼은 수입해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높기 때문에 민의 수렴이 가장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북농민회는 농민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밀실 협상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 협상단을 전면 교체할 것을 촉구한 뒤 전북도청-전주종합경기장까지 2㎞ 구간에서 차량 100여대를 동원한 시위를 벌이며 시민 선전전을 펴기도 했다.
   
강원과 전북농민회 회원 등은 또 28일 상경, 광화문 앞에서 진행 중인 단식농성에 동참키로 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일 방침이다.
   
이처럼 쌀협상 종료가 임박하면서 농민들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어 정부가 쌀 협상을 종료한 뒤에도 여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대전.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ichong@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