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보수일색 정치판 고정관념 깼다
노동자·농민·서민 대변 정당 첫 의회진출…소수정당 한계 극복 안간힘
 
1~2석이 아니라 무려 10석이다. 한때 집권여당이었던 민주당까지 눌렀다. ‘일하는 사람들의 정당’ 민주노동당은 지난 4월 노동계와 진보진영의 집중 지원에 힘입어 독자적인 법안 발의가 가능한 10석으로, 원내 제3당으로 화려하게 등원했다. 반세기 진보정당 운동의 성과이자 민주노동당 창당 4년만의 쾌거이다.
        노사정이 선정한 2004년 10대 뉴스


1위.  보수일색 정치판 고정관념 깼다
2위.  정부 비정규법안에 노동계 총파업
3위. 공무원노조 첫 파업…대량징계로 이어져
4위.  ‘주5일 근무 시대’ 개막
5위.  현대중 하청노동자 박일수씨 분신사망
6위.  민주노총 이수호 집행부 출범
7위.  보건의료노조 첫 산별파업·산별협약
8위.  LG정유노조 파업 여파 심각

9위.  한국노총 총선 참패…지도부 총사퇴
공동 10위.  고용허가제 실시…연수생제 병행에 비판 공동 10위.  현대차 사내하청 '모두' 불법파견


대부분 언론에서는 민주노동당의 원내진출과 열린우리당의 과반 획득을 지난 4·15총선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대부분 사람들의 머릿속에도 민주노동당의 총선 선전은 신선한 충격으로 기억된다. 그 결과 노사정 인사 대다수가 이를 올해의 10대 뉴스 첫머리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반세기 진보운동의 성과

수구세력의 퇴조와 개혁세력의 부상은 17대 총선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상대적으로 ‘개혁’을 내걸었던 열린우리당이 46석에서 152석을 차지해 압승을 거뒀으며, 원외정당이었던 ‘진보정당’ 민주노동당이 지역에서 2석, 비례에서 8석 등 10석을 확보하는 기염을 토했다. 민주노동당이 얻은 표는 277만표(13%).

반면 ‘수구반공’ 세력인 한나라당과 자민련,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민주당은 각각 137석에서 121석, 17석에서 4석, 61석에서 9석을 차지하는 데 그쳐 그 세력이 크게 약화됐다.

민주노동당의 선전은 몇 가지 의미를 지닌다.

우선 독점자본을 바탕으로 한 보수 기득권세력의 대변자 일색이던 국회의사당에 노동자, 농민, 서민의 대표들이 입성하면서 우리 정치의 폭이 그만큼 넓어졌다. 노동계와 진보진영은 거리에서 ‘반대’와 ‘저지’, ‘쟁취’를 외치며 시위를 하고, ‘청원’이나 보수정당 소속의 국회의원 로비를 통해서만 입법 활동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의 입성을 통해 스스로 입법을 추진하고 대안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보수적인 기풍이 장악하던 국회의사당도 서서히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의원들의 말잔치 경연장 쯤으로 사용되던 국회 브리핑룸 연단에는 민주노동당 의원들의 소개로 노동자와 농민, 장애인, 서민들이 갖가지 사연들과 주장들이 자주 올라서고 있다.
 

국회 분위기가 변했다

민주노동당은 또 다른 정당들과 달리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를 받은 정당 득표를 통해 ‘망국적 지역주의’를 폐해를 극복할 유일한 ‘전국정당’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또 ‘무상의료 무상교육’ 등 진보적 정책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선전했다는 점에서 ‘우두머리(보스) 정당’을 뛰어넘는 ‘이념과 정책정당’의 씨를 정치들판에 뿌린 것으로 평가된다.
국정감사에서도 시민사회단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해 ‘참여형 국감’의 단초를 마련했다. 당 운영에서도 당직과 공직의 분리했고, 의원들도 ‘노동자 평균임금’인 180만원의 세비를 수령한다. 정책연구원 제도 도입 등 새로운 실험들도 눈에 띈다.

288대 10의 싸움

하지만 민주노동당의 갈 길은 여전히 멀고 험하다. 의석수와 원내 목소리의 크기는 정비례한다. 총선 전후부터 현재까지 여론조사 지지율 14~19%대를 유지하며 제3당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지만, 보수정당 288석 대 진보정당 10석이라는 현실은 지지율만큼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한계로 작용했다.

노동자, 농민, 서민의 이해를 대변하는 ‘민생법안’을 제출하며 ‘분배를 통한 성장’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다짐했지만, 기업도시법이 큰 논란 없이 국회를 통과한 것에서 보듯 보수정당들의 성장 중심주의 ‘연대’는 강고하다. 국가보안법 폐지 등 정치적 현안들에 대한 보수정당들의 ‘야합’에 민주노동당이 큰 변수가 되지 못한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2위. 정부 비정규법안에 노동계 총파업
파견 전면확대, 3년 기간제 허용…내년 2월 국회처리 주목
 
올해 노동관련 최대 쟁점이 됐던 사안은 단연 비정규법안이다.

정부가 비정규법안을 추진하면서 대화를 강조한 민주노총 이수호 집행부가 총파업까지 단행, 노·사·정 관계가 급격히 악화되기도 했다.

정부는 지난 9월 파견 전면 확대, 파견기간 현행 최대 2년에서 3년으로 연장, 기간제 3년까지 고용 가능, 불합리한 차별금지 등을 뼈대로한 비정규법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각각 이유는 다르지만 노사 모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노동계는 “정부안이 애초 취지와는 달리 ‘비정규직 확산법’으로 변질됐다”고 주장했다. 결국 민주노총은 지난 11월 총파업을 강행했고 비정규직노동자들은 열린우리당 점거 농성에 이어 국회 타워크레인 고공농성을 벌이는 등 극한 투쟁을 벌였다. 경영계도 “기간제 해고제한 규정, 차별금지 등이 기업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경총 이동응 상무는 지난 7일 국회 공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든 폐기되든) 빨리 처리해 달라”고 주문하는 등 법안이 통과 되도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분위기를 풍겨 ‘사생결단’으로 법안 폐기를 주장하는 노동계와는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어쨌든 법안은 이제 정부 손을 떠나 국회로 넘어왔다. 국회 상임위(환노위)에 계류 중인 법안은 내년 2월 임시국회 처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노동계가 “법안을 일방적으로 추진하지 말고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는 만큼, 이후 논의가 어떻게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3위. 공무원노조 첫 파업…대량징계로 이어져
8천여명 노동자대회 참가…2,502명 중징계 대상자로

정부의 강경대응에 비록 사흘만에 막을 내렸지만 ‘대한민국 공무원들’의 사상 첫 파업이라는 점에서 두고두고 기록될 사건이었다.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영길)는 일요일이었던 11월14일 8,000여명이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하면서 사실상 파업에 돌입했으며 다음날 노동3권 보장과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공식적으로 파업돌입을 선언했다. 14일 연세대에서 파업전야제가 끝나자마자 산개에 들어갔지만 파업참가자 전원 징계방침과 형사처벌 방침 등 정부의 초강경 대응에 밀리면서 파업 참가자 수는 급속히 줄어들었으며 파업돌입 사흘째인 17일 공식적으로 ‘총파업 일시 중단’을 선언했다.

그 결과 2,502명이 중징계 대상에 올랐으며 22일 현재 1,445명(58%)에 대해 징계가 확정됐다. 이 가운데 파면 184명, 해임 190명, 정직 637명 등의 중징계가 의결됐으며 징계자는 이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전교조 해직사태 이후 최대의 해고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또 파업을 전후해 65명에게 체포영장이 발부됐으며 24일 현재 27명이 구속되고 10명이 수배된 상태이다.

공무원노조와 정부는 이미 노조 파업찬반투표가 진행된 10월말부터 정면으로 충돌했으며 노조 파업돌입 직전에는 조선일보의 ‘주사파 공세’에 노조가 시달리기도 했다.

24일 정부의 공무원노조특별법안이 국회 환노위를 통과하면서 노조가 다시 반발하고 있으며, 본회의가 예정된 29일께 강력한 투쟁을 예고하는 등 공무원노조 투쟁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4위. 주5일 근무 시대’ 개막
7월1일부터 시행…올 임단협 최대 쟁점으로

올 7월1일 마침내 주5일근무 시대가 열렸다.

1000명 이상 대기업과 공공기관, 금융부문이 주5일에 첫 테이프를 끊었다. 지난 10월말 현재 시행대상 공공부문 282개사 가운데 268개(95%), 민간부문도 420개 중 369개(87.9%)가 주5일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근로시간단축이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까닭에 중소영세 사업장 노동자들에게 주5일은 아직 ‘그림의 떡’이다.

이와 함께 주5일은 올 임단협에서 큰 쟁점이 되기도 했다. 수년간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근로시간단축 법안이 지난해 8월 통과됐지만 월차휴가 폐지 등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임단협에서 노사갈등은 이미 예고된 사안이었다. 여기에 인력충원 문제, 휴가 축소·임금 보전을 뼈대로 한 정부의 공공부문 지침, 사용자측 준비 부족 등이 겹치면서 주5일제를 둘러싼 노사갈등이 증폭되기도 했다.

보건의료노조가 지난 6월 사상 처음으로 13일간 산별파업을 벌이면서 진통 끝에 주5일제 합의에 이른다. 지난 7월에는 서울지하철, 도시철도, 대구·인천·부산지하철노조는 주5일제에 따른 인력충원을 요구하며 공동파업을 벌이는 등 첨예하게 대립했다.

올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주5일제 문제는 어느 정도 정리가 됐지만 철도 등이 남아 있고 내년 이후 중소기업에서의 갈등도 예상되고 있다.
 
5위. 현대중 하청노동자 박일수씨 분신사망
비정규직 노동자 현실 폭로…현대중노조 '제명' 사태까지
 
2월14일 오전 새벽 5시, 울산시 동구 전하동 현대중공업 내 4,5도크 뒤에 있는 인터기업 사무실 앞.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동자였던 박일수씨가 “부디 비정규직 노동자도 사람답게 살고 싶다”고 쓴 유서를 남기고 분신자살했다. 노동계는 지난해 말 열사정국에 이어 연초 울산에서 전해진 박일수씨 분신 소식으로 인해 충격에 빠졌다.

고 박일수씨는 하청노조가 설립되기 전인 3년 전부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 실태에 대해 불합리함을 제기하고 시정을 요청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인물이었다.

민주노총은 고 박일수씨의 분신자결과 관련해 수차례 ‘영남권 노동자대회’ 등 대규모 집회를 열었으며, 올해 비정규직 사업계획의 핵심으로 ‘노동연대기금’을 조성하는 등 비정규직 문제를 사회여론화시켰다. 반면 원청노조인 현대중공업노조는 박일수씨를 ‘열사’로 인정하지 않는 등 ‘분신대책위’와 갈등을 빚다가 탈퇴, 결국 금속연맹에서 제명되는 상황까지 이어졌다. 노사정 대표들은 ‘금속산업연맹, 현대중노조 제명’을 올해의 뉴스 16위로 꼽았다.

한편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주축이 된 분신대책위는 현대중공업, 현중노조와 사건발생 54일만인 4월7일 ‘하청노조 활동보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3자 합의를 이루고 ‘박일수 열사’ 문제를 일단락했으나 합의사항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 분신대책위는 이틀 뒤 전국노동자장으로 박일수씨 장례<사진>를 치렀다.

6위. 민주노총 이수호 집행부 출범
노정관계 변화에 관심…7월 이후 경색 국면
 
1월16일 치러진 민주노총 4기 임원선거 결과 이수호 위원장 후보(55)가 당선된 것을 두고 노동계 안팎에서는 ‘민주노총의 변화’를 예견했다.

이수호 위원장은 선거 과정에서 민주노총의 위기원인으로 지도력 문제를 들었으며, ‘총파업 남발’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교섭과 투쟁’의 병행전략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또한 ‘전국회의’와 ‘노동운동발전연구회’ 연합한 이수호 집행부는 처음으로 민주노총 중앙집행부에 당선된 것이어서 민주노총 내부 역학관계와 노정관계의 변화가 예상됐던 것.

특히 동반출마한 이석행 사무총장을 비롯해 강승규 수석부위원장, 김지예, 이혜선, 오길성, 신승철 부위원장 모두 이수호 후보 진영에서 당선돼 집행효율성도 담보됐다는 평가다. 또한 대의원들의 ‘변화’ 욕구도 확인됐다.

이와 관련 이수호 집행부는 5월 초 ‘사회적 교섭’ 확보를 위한 대중토론을 시작한데 이어, 6월초 노사정 대표자회의에 참여해 ‘사회적 교섭틀’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해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7월 지하철노조에 대한 직권중재 결정으로 노정관계가 경색되면서 노사정 대표자회의는 무기한 연기됐으며, 정부의 비정규법안 제출 이후 격앙된 노정관계 속에서 민주노총 내부에서도 반대여론이 높아져 9월로 예정됐던 결정을 내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로 미룬 채 올해를 마감하게 됐다. 이수호 집행부는 2006년 ‘준비된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7위. 보건의료노조 첫 산별파업·산별협약
보름간 산별차원 총파업…상당한 성과 불구 '내홍' 치러
 
보건의료노조 산별전환 6년 만에 맺은 결실이었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윤영규)는 6월10일 사실상 국내 첫 산별총파업 돌입했다. 이어 노사는 두 차례의 직권중재 위기를 넘기는 등 밀고 당기는 싸움을 벌이다가 같은 달 24일 새벽, 파업돌입 보름만에 사업장 규모, 특성, 지역을 포괄하는 잠정합의안에 서명했다.

당시 중노위는 이례적으로 직권중재 보류결정을 내렸으며 노조는 3만5천여명의 조합원 가운데 1만여명이 파업에 꾸준히 참가했으며 보름 동안 2만여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노사는 막판까지 쟁점이 됐던 주5일제 실시에 따른 노동시간단축 외에도 보건연대기금 노사공동위원회 구성, 산업별 최저임금 확정,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노사정위원회 구성 등 산별교섭에서만 가능한 의제들을 산별협약에 포함시켰다. 특히 연월차수당 및 생리휴가수당 보전 등 보건노사 주5일 합의 내용은 다른 공공부문 노사의 주5일제 협상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서울대병원지부 등이 일부 산별협약에 강하게 문제제기를 하면서 조건부 산별탈퇴를 결의하고 본조차원에서 서울대병원지부장에 대해 징계사유를 확정하는 등 첫 산별교섭과 협약체결에 따른 후유증도 적지 않았다.

보건의료 노사는 지난 10월28일부터 이미 내년 산별교섭 준비에 착수, 사용자단체 구성과 산별협약효력 확대 등 어렵사리 이룬 산별협상을 정착시키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8위. LG정유노조 파업 여파 심각
서약서 작성 인권침해 논란…민주노총 탈퇴, 대량해고 이어져 
 
LG정유노조는 파업중단 선언에도 불구하고 그 후유증은 심각했다.

지난 7월 파업 사태 후 노조가 현장복귀를 선언한 이후에도 서약서와 경위서 작성, 개별면담 등으로 회사쪽과 갈등을 빚으며 인권침해 및 노조탄압 논란에 휩싸였던 LG정유노조가 지난 10월29일 상급단체인 민주노총 화섬연맹을 전격 탈퇴한 것이다.

이에 따라 LG정유노조는 지난 99년 가입을 결정한 이후 '5년 만에' 민주노총과 결별하게 돼 노동계에 큰 충격을 던져줬다.

실제 “노조가 자발적으로 상급단체를 탈퇴했다”는 회사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노조의 상급단체 탈퇴 배경에는 회사가 적극 개입했다는 민주노총과 민주화학섬유연맹의 주장이 계속 제기되고 광주.전남 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의 불매운동으로 이어지면서 또다른 노사갈등으로 비화됐다.

이와 함께 LG칼텍스정유는 지난 23일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가운데 23명을 해고(권고사직 8명 포함)하고, 정직 235명, 감급(감봉) 142명, 견책 247명 등 총 647명에 대한 징계를 결정해 이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비판과 항의에 직면했다.

LG칼텍스정유는 “노사관계의 안정과 회사 발전의 기틀 마련을 위해 법과 원칙에 입각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처벌을 했다”고 강조했지만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여전히 강압적인 노조탄압과 노조와해 기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9위. 한국노총 총선 참패…지도부 총사퇴
비상대책위 체제…이용득 위원장 당선 이후 조직 정비
 
한국노총은 제17대 총선에서 한국노총 독자정당인 녹색사민당을 창당해 선거에 임했으나 사실상 참패로 끝나고 말았다. 총선에서 정당 유지 요건인 정당지지율 2%에도 크게 못 미치는 0.5%의 지지만을 획득한 것. 한국노총 관계자들은 그 당시 이를 두고 “믿기지 않는다”, “꿈에서 깨어난 것 같다”라는 표현을 썼듯, 그들로서는 예상치 못한 뜻밖의 결과로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선거결과가 발표되고 4일 후인 지난 4월 19일 이남순 위원장을 비롯한 한국노총 지도부와 사무총국 간부들은 결국 이번 선거결과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에 이르렀다. 총선 이후 조직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 이를 결과를 두고 한국노총은 변화하는 정치지형에 대한 잘못된 판단과 한국노총 운영에 대한 전환 필요성이 제기된다.

지도부 총사퇴 이후 박헌수 화학노련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돼 약 2개월간 한국노총의 개혁을 주도하게 된다. 그러나 위원장 직선제 등 개혁적 정책들을 추진하던 비대위는 결국 뜻을 다 이루지는 못하고 역시 중도하차하게 된다.

이후 지난 5월25일 용산구민회관에서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이용득 전 금융노조 위원장이 한국노총 위원장에 단독입후보, 89.8%라는 높은 지지율로 당선됐다. 이날 대회에서 사무총장으로 권오만 택시노련 위원장이, 부위원장으로는 유재섭 전 금속노련 위원장이 각각 선출됐다.

공동 10위. 고용허가제 실시…연수생제 병행에 비판
올 고용허가제 입국 2,200여명…단속정책 불구 불법체류 안 줄어
 
이주노동자들이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고 노동3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고용허가제가 올 8월17일부터 시행됐다.

고용허가제 도입은 미등록(불법체류) 이주노동자와 산업연수생(91년)으로 외국인 인력을 운용하던 체제에서 벗어나 ‘합법적 이주노동’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등 정책적 측면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17만명에 달하는 미등록 이주노동자 처리문제와 사실상 노동을 하고 있지만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산업연수생제 병행 실시 문제, 사업장 이동을 제한하고 있는 고용허가제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비판 여론이 높다.

지난 11월말 현재 고용허가제로 국내에 들어온 이주노동자는 2,200명에 이른다. 애초 정부가 올해 목표로 세웠던 2만5천명의 10분에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숫자다.

올해 고용허가제가 실시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미등록이주노동자들의 고통이 극심했다. 정부는 불법체류자의 수를 줄이는 것이 고용허가제 성공 여부의 가장 큰 변수로 보고 ‘강제출국’을 무기로 한 단속을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그러나 산업연수생제가 병행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불법체류자의 수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인권단체들은 집중단속으로 인한 인권침해를 폭로했으며 이주노동자들은 명동성당에서 1년 동안 항의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공동 10위. 현대차 사내하청 '모두' 불법파견 (전체 24.7%)
1만5천명 사상 최대 규모…직접고용 여부 노사 대립
 
연초 금호타이어의 불법파견 판정과 정규직 전환을 시작으로 올해는 제조업, 호텔 서비스업, 사무직까지 불법파견 시비가 본격적으로 불붙은 한 해였다. 그중 지난 15일 노동부가 공식 발표한 현대차 울산공장 101개 전 협력업체 불법파견 판정은 엄청난 '파문'이었다. 저임금의 사내하청노동자들이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고 인사·노무관리도 현대차에서 직접 행사해 도급을 위장한 불법파견 형태로 고용돼 있다는 주장이 사실로 입증된 것이다.

특히 현대차의 경우 울산공장 불법파견 사내하청의 규모만 해도 사상 최대인 8,396명. 게다가 이미 지난 10월에도 전주공장 전 업체가 불법파견 판정을 받았고, 지난 9월 아산공장 역시 비정규직노조가 진정한 업체 모두 불법파견으로 판정돼 현대차의 불법파견 사내하청 노동자 규모는 약 1만5천명에 이른다.

이에 대해 현대차노조와 비정규직노조는 불법파견 노동자를 즉각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0월 1차 판정에 대한 불법파견 개선계획서를 제출한 현대자동차는 해당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등 고용안정에 대한 언급 없이 공정을 완전 도급화 하고 임시직과 파견직을 확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처럼 정부가 불법파견 판정을 내렸지만, 해당노동자들의 직접고용 전환 여부는 노사간 교섭과정을 남겨둔 가운데 서로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
 
11~20위, 어떤 뉴스 있었나
‘일자리 협약' '노동운동 위기 논쟁’…1표 차이 12위에
이용득 위원장 당선, 소득불평등 OECD 최고 등도 주요 뉴스에
단 한 표 차이로 10위 안에 들지 못하고 공동 12위에 머문 사건은 ‘노사정위 일자리 만들기 사회협약 체결’과 ‘노동운동 위기 논쟁 확산’이었다.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 경총 조남홍 부회장, 노동부 권기홍 장관, 노사정위 김금수 위원장은 지난 2월10일 ‘임금안정-고용조정 자제’를 뼈대로 한 사회협약을 체결한다. 이 협약은 노·사·정이 ‘일자리 창출’라는 사회 문제를 놓고 대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 일정한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하지만 합의안의 실효성 문제, 임금안정 등 쟁점에 대한 노사간 시각차, 노동계 한 축인 민주노총 불참은 과제로 남았다.


또한 올 한해 유난히 노동운동 위기 논쟁이 확산되기도 했다. 그 동안 노무현 대통령 등 외부에서 감정적으로 지적되던 노동운동 비판이 내부에서도 조심스럽게 제기된 것. 전태일노동자료실 대표를 지낸 박승옥 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 수석연구원이 정규직 중심의 현 노동운동을 빗대 “왕자병 걸린 노동운동, 이대로 가면 죽는다”라고 공개적인 비판을 하면서 논쟁이 확산됐다. 이러한 공방은 지난 11월 전태일 열사 34주기를 맞아 ‘한국 노동운동, 무엇이 문제이고 어디로 가야 하나’라는 토론회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 밖에 공동 14위로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 당선과 우리나라 소득불평등 정도가 OECD 국가들 가운데 최고 수준이라는 뉴스가 선정됐다. 16위는 금속산업연맹이 대기업노조 가운데 하나인 현대중공업노조를 제명한 것이 선택됐다.
 
공동 17위는 △지난 5월 남북노동자 평양에서 첫 노동절 공동행사 △개혁입법 통과를 요구하며 국회 앞 천막농성 봇물 △퇴직연금제, 공무원노조법 국회 상정이 뽑혔다. 20위는 지난 5월 노사정 중앙단위 대화채널이 5년만에 다시 가동된 일이 선정됐다.


2004년 재미있는 뉴스
숨은 얘기 뒷 얘기…이런 일도 있었어요!
한미은 파업에 다른 지부들 목욕탕 연대…김 노동 "저는 대처가 아니라 대환입니다"
교수 162명이 2004년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를 정리할 수 있는 올해의 사자성어로 '당동벌이(黨同伐異)'를 선정했다죠. 당동벌이는 “옳고 그름이 어떻든간에 한 무리에 속한 사람들이 다른 무리의 사람을 무조건 배격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올해 노동계에서 벌어진 사건들을 보면 '한 집안'에서 '당동벌이'가 두드러진 해였던 것 같습니다. 행자부가 공무원노조를, 경찰청이 고용직공무원들을 배격하고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웃을 일도 많은 한해였습니다. 한번 돌아볼까요?


4월15일은 노동계에서도 잊을 수 없는 날이었습니다. 민주노동당 10명의 의원들이 국회에 진출했기 때문이죠.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을 자처한 민주노동당이기에 그 입성이 더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이를 축하하기위해 민주노동당사에는 축하화한이 넘쳐 사람들이 걸어다닐 길을 찾지 못했다죠. 오죽하면 홈페이지에 '화한사절'이라는 팝업창까지 띄웠을까요.


27일 현재 279일째 투쟁을 전개중인 금강화섬노조가 6월 전경들의 코를 납작하게 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상경투쟁 중인 금강화섬노조가 대영빌딩 뒤쪽 공원에 천막을 설치하는 걸 막기 위해 상주해 있는 경찰들에게 내기족구를 청했는데요. 내기의 조건은 “경찰이 지면 물러가라”는 것이었고, 금강화섬노조는 전경들을 보기 좋게 이겨 경찰이 철수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7월에는 금융노조 한미은행지부가 18일간의 파업을 벌였었는데요. 산별노조의 동지애를 확인할 수 있는 파업이었다죠. 신한지부에서 목욕탕을 임대해줘서 여성 조합원들이 더운 날씨의 장기농성을 깔끔하게 해결했다는 소식, 하나은행지부가 목욕탕까지 가는 버스를 대절해줬다는 소식, 조흥은행지부에서 슬리퍼 2천 켤레를 지원해줬다는 소식, 여타 다른 지부에서 새벽까지 사수대를 자처했다는 소식 등이 있었습니다.


잘 생긴 스타 군단 조인성, 강동원 등의 출연으로 여성 노동운동가들을 설레게 한 일도 있었습니다. 파병철회 노숙농성과 영화인들의 스크린쿼터 사수 결의대회가 공교롭게 겹친 7월14일이었죠. 반면 남성 노동운동가들은 눈에 띄는 여배우들이 적어 시큰둥(?)했다나요.


10월에는 노조 활동가들의 직업병이 얘깃거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공공연맹 사무처 간부들이 건강검진을 위해 수면 내시경 검사를 받다가 가수면 상태에서 투쟁 구호를 외치기도 하고, “동지의 근무여건은? 노조활동은 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었다는 의사들의 전언을 들을 수 있었죠. 또 노조 활동가들의 건강문제를 기획으로 다룬 매일노동뉴스의 기사를 보고 도서전력노조가 상급단체인 공공연맹으로 흑염소 중탕을 보내며 건강에 유의하라고 격려를 한 일도 있었죠.


노동부 장관인 김대환 장관도 한바탕 웃음을 안겨준 준 일이 있었습니다. 기억하시나요? 10월22일 노동부를 상대로 한 국회 환노위의 국정감사에서 박희태 한나라당 의원이 영국의 대처 수상 얘기를 여러 번 반복하며 질의를 하자 김 장관이 “전 대처가 아니라 대환입니다”라고 했다는 얘기. 시장지상주의, 경쟁지상주의를 내세워 국영기업 민영화 등을 추진하며 노조 탄압에 앞장섰던 대처가 아닌 '대환'의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


공공연맹 경찰청고용직노조가 직권면직 철회를 요구하며 장기투쟁중인데요. 이들의 집회 신고에는 예상인원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인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바로 전국에서 모인 조합원들을 따라 올라온 정보과 형사들이었다죠.


11월에는 공무원노조 파업으로 떠들썩했는데요. 11월16일에는 구로경찰서 경찰 2명이 공무원노조 사무실을 기웃거리다가 되레 체포 영장이 발부된 공무원노조 간부에게 붙잡힌 일도 있었습니다. 이들 경찰들은 체포 과정에서 정체불명의 마스크맨으로부터 소화기 세례를 받기도 했다죠.


서태지와 아이들의 이주노씨가 한국노총 정보통신노련 산하 한국연예정보노조의 홍보실장으로 지난해 2월부터 활동해 왔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지난 달 29일에는 조연급 연예인, 영화·연극 배우들이 한국노총 한국문화예술인노조의 배우지부로 노조를 결성하기도 했죠. 연예인들이 스스로의 노동자성을 인정, 노조를 만들고 노동운동을 시작하는 일도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시 돌아본 2004년 어땠나요? 다음 해는 박장대소라는 말로 한 해가 정리됐으면 좋겠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