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이 자회사인 한국통신진흥의 케이블티비(CATV) 전송망 사업을 매각하기로 하자, 한국통신진흥노조(위원장 정무길)는 고용대책이 마련돼있지 않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통신은 정부정책 사업이었던 케이블티비 전송망 사업을 95년 자회사인 한국통신진흥에 위탁, 전송망 유지보수 업무를 맡도록 해왔으나, 지난해 이 부문을 종합유선사업자협의회(SO)측에 매각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한국통신은 지난 9월말 SO측과 최종 매각합의서를 작성하고, 올해내에 매각을 완료키로 했던 것.

그러나 한국통신진흥노조는 "한국통신은 적자를 이유로 자회사의 경영환경 악화, 종사원의 고용불안에 대한 뚜렷한 대안도 없이 일방적으로 매각을 결정했다"며 "매각결정 후 케이블티비 분배센터 업무를 자회사로 이관한 후 이를 운용하던 한국통신 직원은 타사업으로 전환해놓고, 자회사의 인력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결책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

한국통신진흥측은 이 업무를 위탁받으면서 유지보수에 필요한 인력을 별도로 채용, 현재 156명이 업무에 종사하고 있으나, 고용안정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 특히 SO측이 현재 제시하고 있는 근로조건 수준은 임금, 복리후생의 수준이 현재의 50%에 머물고 있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노조는 "케이블티비 전송망 유지보수 인력을 전환할 수 있는 대체사업이 마련돼야 한다"며 요구, 애초 17일 한국통신 본사에서 항의집회를 벌이기로 했으나 한국통신측의 답변 후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