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사장 )이 6일째를 맞고 있는 전면파업에 참여 중인 조합원 범위에 대해 관할구청의 회시를 악용해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16일 엔지니어링공제조합노조(위원장 이윤권)에 따르면 공제조합은 지난 7일 서초구청측에 파업에 참가하는 조합원 20명 중 9명이 사용자 범위에 포함되므로 시정해달라는 요청을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초구청은 "노사간에 대화와 타협을 통해 관련법에 적합하도록 시행하기 바란다"고 회시했다.

그러나 이것이 문제의 발단. 노조는 회사측이 구청의 회시가 시정명령이라고 언급하며 총무, 기획부서에 근무하는 해당 조합원에게 업무복귀를 하라고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윤권 위원장은 "회사측이 서초구청의 회시를 이유로 업무복귀하지 않으면 해고할 수 있다고 은근한 압력을 넣고 있다"며 "허위사실 유포로 노조를 와해시키려는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노조는 서초구청측이 말미에 '시정하기 바란다'는 내용을 넣었기 때문에 회사측이 악용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서초구청측도 "이들이 조합원 범위가 아니라는 입장이 아니었다"며 "다만 우리가 결정할 사항이 아니니 일단 노사자율적으로 해결하라고 했던 것"이라고 노동계의 건센 반발에 이같은 입장을 보였다. 이에 대해 공제조합측의 한 관계자는 "해석에 문제가 있었을 뿐"이라며 "허위사실을 유포하지는 않았다"라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