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노조가 공동기구 구성에 합의해 연대투쟁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공공노협과 공공연맹은 지난 13일 강남교육문화회관에서 공동대표단 세미나를 갖고, 공동기구 구성을 결의하고,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권순정 공공부문노조 연대투쟁 공동집행위원장은 "명칭과 구성형태는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으나, 기구 구성에 합의했다는 것은 대단히 뜻깊은 일"이라며 "공동기구는 위원회나 회의체 등 느슨한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공공노협과 공공연맹이 연대투쟁 의사를 밝힌 이후부터 공동기구 구성에 관심이 쏠렸으나, 이들은 우선 8일 공동집회를 개최한 이후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었다.

이날 확정된 투쟁일정 중 주목되는 것은 오는 11월30일을 '공공부문 노동자 공동행동의 날'로 잡아 정시출근, 일시 조기퇴근, 집회모임 등을 통해 24만 공공부문 노동자의 단결된 힘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권순정 집행위원장은 "이것은 파업이 아니라 잘못된 정책에 대한 불복종운동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양대노총의 노동자대회를 공동개최하도록 요청한다는 것을 확정했다. 양대노총의 노동자대회가 공동개최될 경우, 공공부문 노조가 중심이 돼 정부의 일방적 구조조정 계획에 맞선 투쟁을 조직화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공동개최가 성사되지 못할 경우에는 공공연대 자체집회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한다.

오는 19일부터 3일간 전국 14개 지역 21개소에서 일시에 거리선전전을 개최해 공공연대가 제작한 신문 등을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