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김대중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결정과 관련, 노동계는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향후 노동3권 보장을 비롯한 각종 인권신장과 민주적 정국 운영의 계기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은 "노벨평화상 수상을 7천만 겨레와 함께 환영한다"고 밝히고 "이를 계기로 더욱 남북통일을 위해 헌신하는 한편, 그 성과가 국민의 피부에 골고루 와 닿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국노총은 "아직도 사회에 만연한 각종 인권침해사례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개선노력과 법 개정 작업이 시급히 요구된다"며 노조활동 탄압 및 착취, 사회안전망 강화를 촉구하는 한편, 일방적 구조조정 정책을 재고할 것으로 당부했다.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 역시 "환영할 일이나, 이는 대통령 개인의 치적 이전에 남북통일과 민주화를 위한 국민적 희생이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결과"라고 평가하고 "그러나 노벨평화상 수상자가 대통령으로 있는 정부에서 아직도 수십명의 노동자가 구속, 수배 상태에 있다"며 "이를 계기로 인권, 국민의 행복추구권 보장 등 각 분야에 있어 획기적인 진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손낙구 교선실장은 또한 "정부여당의 입지가 강화됨으로써 향후 신자유주의 등 재검토돼야 할 경제정책을 더욱 밀어붙일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민주노동당 역시 "의미있는 일이며 환영한다"고 밝히고 다만, "남북관계 개선 등 외치(?治)는 성공적이었지만, 내치(內治)는 롯데호텔이나 사회보험노조 사태 등 노동자 탄압, 빈익빈부익부 심화, 일방적 고통전담 등의 잘못된 부분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재계는 환영일색 분위기. 전경련과 경총은 이날 논평을 내고 "대통령 개인적 영광일 뿐만 아니라 온 국민과 대한민국의 경사"라며 한반도 평화정착 등의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