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노협과 공공연맹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에 비민주적 공공부문 민영화·구조조정에 맞선 연대투쟁을 제안하고, 11월말쯤 하루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노협과 공공연맹은 시민·사회단체와 기자들을 상대로 13일 공공부문노조 연대투쟁 계획 설명회를 갖고, 향후 투쟁계획과 함께 공공부문개혁범국민대책위를 구성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공공부문노조 연대투쟁 집행위원회 김태일 공동 집행위원장은 "공공부문이 개혁해야 할 부분은 노조가 앞장서 해나갈 것이지만, 정부의 구조조정계획은 터무니없는 내용이 너무 많다"며 철도의 1인승무제 등을 사례로 들었다.

공공노협과 공공연맹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오는 11월12일과 19일 각각 노동자대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과 관련, 통합 개최를 요청키로 결의하고, 공공부문노조의 투쟁에 적극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11월말 전력, 통신, 철도 등에 최소한의 인원을 제외하고 모든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작업장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김태일 집행위원장은 설명회에서 "우리가 정부에 요구하는 공공부문개혁협의체는 노사정위원회에 대비되는 기구가 아니라, 정부가 일방적으로 구성한 정부혁신위원회에 대비되는 기구를 말하는 것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박석운 노동인권회관 소장은 "공공개혁은 효율성·이익 증대가 가치판단 기준이 돼선 안되며, 공익서비스 확대가 기준이 돼야한다"며 "시민사회단체는 범대위 구성 논의를 시작한 단계이며, 구성은 공공개혁에 있어 공익서비스 확대로 담론이 형성돼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