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위원장 유재건)는  8일 전체회의를 열어 '국군부대의 이라크 파견연장 동의안'을 상정하고 파병연장의 필요성 여부  등을 놓고 의원들간 열띤 토론을 펼쳤다.
   
여야 의원들은 대체로 파병연장동의안을 시급히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일부 의원이 파병연장에 반대하면서 대국민 공청회 개최 등을 요구해 논란을  벌였다.
   
먼저 윤광웅 국방장관은 제안설명을 통해 "이라크 평화재건사업의 상당 부분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국제 사회도 한국군의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며  "국제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고 한미동맹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활동기간을 연장해 주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임종인 의원은 곧바로 "이라크  파병연장은 미국의 명분없는 침략 전쟁에 참여하는 것인 만큼 파병연장 동의안은 국방위에서  기각돼야 한다"고 파병연장동의안에 반대했다.

그는 또 "국방부가 국민의 동의도 없이, 공청회 등의 절차도 없이 파병연장동의안의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회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박세환 의원은 "이라크 파병의 정당성 문제에 대해선 새삼 거론할 필요가 없다"고 임 의원의 주장을 반박하고 "오늘중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라크 현지조사단 단장이었던 열린우리당 조성태 의원은 "이라크에 파병한 것은 유엔 안보리의 결의에 따른 것"이라면서 "파병연장이 너무나 상식적이기 때문에 처리기한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국방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나라당 송영선 의원은 "이라크 파병연장은 한-미동맹 강화와 국위 선양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한-이라크 관계 발전 및 중동·중앙아시아 진출의  여건을 조성한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파병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사단에 참여했던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은 "사안의 시급성과  중요성,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국방부가 무사안일하게 대응한 측면이 있다"면서 "국방부가 '처리할테면 하고 말라면 말라'식으로 국민과 야당에 대한 협조를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