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협상이 막판으로 치달으면서 농민단체가 대규모 시위에 나서기로 하는 등 쌀시장 추가개방을 둘러싸고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또 농촌지역 출신들을 중심으로 여야 의원들이 정기국회 종료일인 오는 9일까지 '쌀협상 전면 재협상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어서 쌀협상이 정치 쟁점화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6일 농민단체와 정당들에 따르면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7일 전국 시군별로 농기계 반납 등의 시위를 벌이는 것을 시작으로 강도높은 쌀시장 추가개방 반대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전농은 또 8일 청와대 앞에서 쌀개방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농성을 갖는데 이어 20일에는 트럭 1만대를 동원해 서울에서 차량시위를 벌일 방침이다.
   
전농 관계자는 "정부 협상단이 시간에 쫓겨서 협상국들의 무리한 요구를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며 "다른 농민단체들과 연대해 쌀시장 추가개방 반대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농민단체와 함께 농촌의원들을 중심으로 여야의원들도 쌀협상 문제를 정치쟁점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농어업 회생을 위한 의원연구모임'(대표 한화갑)은 지난 1일 국회에서 농촌지역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조찬토론회에서 쌀협상 전면재협상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이번주중으로 국회에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
   
농촌지역 의원을 중심으로 추진중인 결의안에는 이미 60여명의 여야의원들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여야의원들은 지난달 중순께 리빈(李濱) 주한 중국대사와 크리스토퍼 힐 주한 미국대사를 잇따라 방문, 쌀시장 개방압력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한 바 있다.

성난 농심(農心)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정치권으로서는 쌀협상 종료시한이 다가올수록 농민들의 쌀시장 개방 반대 목소리에 힘을 보태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미국,중국,태국 등 주요 협상국가와 이번주부터 막바지 조율작업을 벌여야 하는 정부도 의무수입물량(TRQ) 증량 수준 등 핵심쟁점에 대한 협상에서 상당한 압박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협상단 관계자는 "농민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막판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상대국이 무리한 요구를 한다면 협상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현영복 기자   youngbok@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