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산하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 소속 비정규 노동자들이 “공단이 정부가 제출한 기간제및단시간근로자보호에관한법률 취지까지 거스려면서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다”며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9월11일 출범한 한국산업인력공단비정규직노조(위원장 임세병)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단이 1년에 3번 계약을 맺는 편법적인 방법으로 비정규직을 유지하고 있다”며 “노조에 가입한 비정규직 직원 가운데 48%가 3년 이상 연속 근로를 했지만 상시근로를 인정받지 못하고 저임금 노동과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그동안 공단과 3차례 단체협상을 통해 조합원의 신분보장 및 고용안정, 임금처우 개선, 노동조합 활동 인정 등을 주장했지만 공단은 ‘들어줄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최근 조합원들은 사실상의 해고예고인 계약만료 통지서를 받아들고 불안에 떨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지난 국정감사에서 이동훈 이사장이 비정규직원들의 사실상 상시근로를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 의지는 전혀 보이지 않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현재 산업인력공단에는 350여 명의 계약직이 근무하고 있다. 노조는 3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으며, 11일 전국동시다발 시민 선전전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