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민생·경제법안의 일괄 타결을 위해 구성한 '원탁회의'가 좀처럼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1일 자정까지 '여·야·정 원탁회의' 분과위원회를 열어 국민연금법과 기금관리기본법, 민간투자법 개정안 등 연기금 투자와 관련된 3개 민생경제법안의 일괄타결 방안을 논의했으나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이틀간 마라톤 협상을 하고도 연기금의 의결권 행사 등 핵심 쟁점에 대해선 끝내 의견을 좁히지 못해 양측이 힘만 낭비한 셈이 됐다.
   
이에 따라 여야가 민생·경제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정치적 창구' 성격으로 마련한 원탁회의가 출범 열흘도 채 안돼 와해될 위기에 처했다는 해석이 힘을  얻고있다.
   
한나라당측은 "합의가 진행되는 과정"이라며 계속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우리당측에서는 "한나라당이 대안도 없이 원탁회의를 지연전술의 도구로 이용한다"며 포기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당 핵심관계자는 "어제 회의가 사실상 마지막 협상 테이블이었던 것 같다"며 "(원탁회의가) 깨졌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와 한나라당 김덕룡 원내대표는 2일 오전 원내대표 접촉을 통해 3개 민생경제법안 처리 방안을 놓고 마지막 타결을 시도했으나,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이들은 오후에 다시 만나 재협상에 들어가기로 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기는 힘들 것 같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우리당 관계자는 "한나라당의 주장을 다 수용하겠다고 하는데도 대안 없이 합의를 하지않는 것은 '지연 전술'로 볼 수 밖에 없다. 참을 만큼 참았으니 이제 임계점에 다다랐다"며 더 이상 원탁회의에 의지하지 않을 가능성을 암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