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29일 양당  원내대표회담을 갖고 국회 예결특위 가동 문제에 대해 절충에 나섰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김원기 국회의장의 주선으로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이날 회담에서 열린우리당 천정배, 한나라당 김덕룡 원내대표는 예결위 파행의 원인인 결산소위원장직 배분 문제에 대한 이견으로 합의도출에 실패했다고  김기만 의장 공보수석이 전했다.

이날 회담에서 김 원내대표는 "여당이 예결위원장과 계수조정소위원장, 결산소위원장을 독식해선 안된다"며 자당 몫을 주장한 반면, 천 원내대표는 "이미 여야간 만장일치로 확정된 것을 뒤집으려 해서는 안된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수석은 "양당 원내대표가 내부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늘 중 이 문제를 최대한 협의해 타결키로 했다"며 양당 원내대표가 다시 한번 절충을 시도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김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답을 곧 준다고 했다. 잘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천 원내대표는 "아무런 성과가 없고,  (한나라당이)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어 풀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한편 공정거래법 개정안과 기금관리기본법 등 경제관련 법안에 대해서는 당론 조정을 거쳐 최대한 조속하게 합의를 도출키로 의견을 모았다.
   
여야 대립의 원인이 되고 있는 이른바 '4대 개혁입법'에 대해서도 최대한 대화와 토론을 시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양당은 의원친선협회 구성문제와 관련, 다음달 1일까지 양당 원내대표가 최대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되, 합의가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국회의장의 직권 조정에 맡기기로 했다.
   
한편 김 의장은 이날 회담 모두발언에서 "여당의 경우 4대입법에 대해 연내 강행처리하겠다는 태도이고, 야당은 몸을 던져 결사저지하겠다고 하는데 두 당 모두 마땅치 않다"며 "의장은 (양당이) 합의하고 국민을 설득시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하겠지만, 대안이 없고 물리력으로 저지하겠다면 의장의 권한으로 위법적인 사태를 막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